전문의 파업 등 반발 이어지는 가운데 추가 논란 불가피

국책대학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산업의학전문대학 설립을 추진한다. 한기대는 1989년 내세운 설립 기본계획에 산업의학과 신설이 명시돼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최근 정부의 의대증원 추진으로 전문의 파업 등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유길상 한기대 총장은 지난 14일 충남 천안의 한기대 제2캠퍼스에서 고용부 기자단과 간담회를 열고 "산재병원의 의료인력 확보 원활화와 산재보험 재정건전성 확보 지원을 위한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한기대는 정부 출연으로 1991년 개교한 4년제 사립대학으로,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의 양성을 담당하고 있다. 2022년 산업안전공학과를 신설하는 등 산업안전 분야 전문인력도 양성한다.


유 총장은 이미 대학 개교 전인 1989년 수립한 중장기 대학발전계획에도 산업의학과 설립 목표가 있었다며, 의대 설립이 오래전부터 구상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총장은 산재병원을 운영하는 근로복지공단과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준비 중이라며 1년 정도의 내부 검토를 거쳐 정부와 본격적으로 협의해 구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근로복지공단 산하에는 인천, 창원, 순천, 대전, 태백 등 10곳의 산재병원이 있다.

한기대 측은 지난 5년간 산재 신청 건수가 42% 증가하는 등 산업재해가 늘면서 산업의학전문의 수요도 늘지만 1년에 배출되는 산업의학전문의는 매년 30명 내외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기대의 첨단 공학기술과 산재병원의 재활시설 인프라의 시너지가 예상되고, 산재병원을 수련병원으로 활용해 일부 산재병원 의사들을 임상교수로 활용할 경우 최소 비용으로 의대 설립이 가능하다는 것이 대학 측 설명이다.


유 총장은 "없는 병원을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있는 병원을 활용하는 것"이라며 "안정적인 산재병원 인력 확보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