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 계절근로자 이력관리 및 현황 공유 가능 -

[대전투데이 공주=정상범기자] 최원철 공주시장이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체계적인 이력 관리 등을 위해 통합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 시장은 21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회 지방정부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계절근로자의 인력관리 통합시스템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구축해 줄 것을 공식 건의했다.

충남은 물론 전국 도농복합도시의 경우 계절적으로 발생하는 농어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공주시의 경우 2022년 246명에 이어 지난해 481명의 계절근로자가 배정됐다.

또한, 올 상반기 충남 각 시군의 계절근로자 신청 인원은 6314명으로 지난해 4560명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추세에 있다.

최 시장은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농가의 신청 접수와 담당자의 사증 심사 및 발급, 외국인 등록, 체류자격 변경 단계에 이르는 서류 접수 과정을 전산화, 디지털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되면 농가와 담당자, 근로자가 절차와 진행 과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원철 시장은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이력 관리와 현황 공유도 가능해 출입관서와 외교부에서 재입국 근로자에 대한 사전 검증은 물론 시군에서는 비자 잔여기간 시`군간 이동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검증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