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분야 기술개발 우수사례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11월 22일 개최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11월 22일 대전 본사에서 물 분야 기술개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한 ‘2023 테크 챌린지’를 개최했다.

‘테크 챌린지’는 2019년 ‘테크 콘퍼런스’를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한국수자원공사의 대표적인 학술 행사 중 하나로, 물 분야 기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고 우수 연구 및 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매년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물산업 육성과 범정부 수출전략 정책 기조에 맞춰 녹색수출과 연계한 중소기업 우수기술 과제 4건을 신규로 발굴하고, 한국수자원공사의 우수기술 개발과제 7건과 국민참여형 개방형 혁신R&D 우수과제 2건을 도출하여 총 13개 팀이 이날 최종 경연을 펼쳤다.

이를 통해 사전 서면심사와 내외부 전문 심사단의 현장평가를 합산하여 대상 2팀과 최우수상 3팀, 우수상 4팀, 장려상 4팀을 최종 선정했다.

심사 결과, 대상에는 △충남대학교의 ‘버려지는 페트병을 활용한 고성능 K-활성탄 개발’과제와 △한국수자원공사 경기서남권지사의 ‘이동식 무게추를 구비한 100% 개방 가능 체크밸브 개발 및 양산’과제가 선정됐다.

충남대학교 과제의 경우,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고도정수처리용 활성탄을 대체하기 위해 페트병을 활용한 신규 흡착제 개발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또, 경기서남권지사의 과제는 펌프 가동 시 체크밸브의 고질적인 에너지 손실 발생 문제를 이동식 무게추를 활용하여 완벽히 해소한 성과로 선정됐다.

대상에 이어, 최우수상에는 △세종대학교의 ‘반도체용 초순수 공급배관의 미생물 성장제어 원인 규명 및 생성능 평가기술 개발’과제와 △K-water상하수도연구소의 ‘정수장유입 가능한 미량 신종오염물질 제거 예측 및 대응기술 확보’과제, 한국수자원공사 물환경안전처의 ‘미세플라스틱 고감도 검출기술 개발’과제가 선정되는 등 다양한 우수 연구 및 기술개발 성과를 선보였다.

안정호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장은 “대한민국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과 산업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에 앞장서고자 한다”라며, “물관리 기술 물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