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폴리텍대 스마트자동화과 졸업생 조해연

인공지능(AI), 자동화(Automation),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단어들입니다. 기술발전으로 이른바 ‘스마트(Smart)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일자리와 더불어 대학 교육도 변해야 한다는 어느 취업소개 사이트의 광고 캐치프레이즈가 떠오릅니다.

고등학교 시절 인생의 방향을 잡지 못해 방황하던 저에게 오랜 친구는 자격증 취득을 통한 대기업 입사 목표라는 현실적인 조언을 했습니다. 이러한 조언에 제가 찾은 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자동화 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 제어, 유지보수 등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 스마트자동화과였습니다.

대기업 취업이라는 목표가 명확했기 때문에 교수님들의 학과 강의를 기본으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학과 대표 및 전국 폴리텍대학 연합 부총학생회 등 대외 활동도 활발히 하며 대학생활에서 놓칠 수 없는 값진 경험도 얻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과 동기들과 동아리를 만들어 서로 목표를 향해 동행했습니다. 서로가 강점인 분야에서 도와주고 의지하며 3개월 정도의 시간 동안 열심히 노력하여 ‘기계정비산업기사’를 취득하고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2학년 2학기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입사원서를 작성하고 기업에 지원하였습니다. 대기업 제약회사에 지원하여 최종면접까지 갔지만 아쉽게 탈락하였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자격증을 더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며 꾸준히 대기업 입사를 준비하였습니다.

포기하지 않는 노력 끝에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SK innovation 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였고, 쉽지 않은 입사 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2022년 4월)하였습니다.

지금은 대전광역시 대덕 SK innovation 연구소에 연구실험원으로 재직 중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에서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관련 자격증 등을 공부하고 취득하며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기회가 찾아왔을 때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포기하지 말고 원하는 목표와 꿈을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 스마트자동화과에서 이루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