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종호 대전지방보훈청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장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 제1조(목적)에 “이 법은 국토방위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전역한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돕고 그 인력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함으로써 제대군인의 생활을 안정시키며 경제․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를 거쳐 6․25전쟁을 겪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서 안보는 국가 최고의 과제이며 군인들이 국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가 군에 들어와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좋은 복무환경과 함께 전역 후에 원활한 사회복귀가 이루어지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국가 및 사회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이 1997년에 제정되었지만, 국가수호에 앞장 선 제대군인들이 전역 후에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국가보훈처에서는 중․장기복무 제대군인들의 성공적인 사회정착을 전문적으로 돕기 위한 제대군인지원센터를 2004년에 신설하였고, 현재는 10개 권역의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직업상담 자격을 갖춘 전문인력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대전․세종․충남․충북 지역은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관할하고 있으며 교육행정팀, 취업상담팀, 기업협력팀에서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행정팀에서는 전직지원금 및 직업능력개발 교육비 지급, 전문위탁교육과정 운영, 각종 워크숍 및 간담회 개최, 행정 지원 등 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고 취업상담팀에서는 경력목표 설계, 취업상담 및 정보제공, 취업자 사후관리 등 고객과의 상담을 통한 전직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업협력팀에서는 일자리 발굴, 구인구직 행사, 채용정보 제공 및 채용 추천, 동행면접 등 기업에서 일자리를 발굴하고 채용 추천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각 팀에서 하는 일을 보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전센터에서는 팀 간 협력을 최우선으로 하여 전직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선 대전센터의 전직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제대군인지원 웹사이트(www.vnet.go.kr)에 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담당 상담사가 초기상담을 통해 경력설계 및 목표를 설정하고 이력서 작성 및 모의면접 등 각종 코칭을 통해 취업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채용정보를 분석하여 제공하거나 수시 상담을 통해 취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기업혐력팀에서 발굴하는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고 취업역량개발을 위한 각종 워크숍 등 전직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센터장으로서 바라는 대전센터는 제대군인들이 언제든지 연락하고 부담없이 방문하여 취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랑방과 같은 곳이었으면 한다.

중․장기복무 제대군인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지금 도전하세요!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