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녹색소비자연대 청소년 1870명 쓰레기 인식조사 결과

천안지역 청소년 10명 가운데 9명은 우리 사회 쓰레기 문제를 심각하다고 여기지만 적극적 자원순환 활동의 이해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는 지난 10월 26일부터 11월 20일까지, 온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청소년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 현황 및 인식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에는 1,870명의 천안 청소년이 참여했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배출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포장 및 배달음식 용기’로 전체의 37.4%였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생활 방식이 청소년들에게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7.2%가 ‘우리 사회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라고 응답해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 심각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문제의식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쓰레기 문제가 큰 이슈로 떠오른 것을 체감한다’는 응답이 81.2%, ‘친구와 쓰레기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는 응답이 44.5%에 달해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자원순환 문제를 느끼고 있음을 확안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버릴 때 이물질을 씻어내고 버린다’ 85.1%, ‘페트병을 버릴 때 비닐 라벨을 제거한다’ 79.6%로 응답자 대다수가 쓰레기 문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으로 이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보다 적극적인 자원순환 실천에는 미치지 못했다. ‘외출 할 때 텀블러나 개인 물병을 가지고 다닌다’는 응답이 49.2%였고 가게에서 음식을 포장할 때 다회용기를 가져가 담아오는 일명 <용기내 캠페인> 실천 경험은 20.9%에 그쳤다.

코로나19 이후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은 ‘제로웨이스트 운동’에 대해서도 71.1%의 청소년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응답했다. 단순히 분리배출을 잘 하는 것을 넘어서 쓰레기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는 라이프 스타일 모델을 접해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한 중학생 응답자는 “제로웨이스트라는 것은 도덕시간에 조금 들어본 것이 전부라 어떤 활동인지 잘 모른다.”라고 말했다. 제로웨이스트 운동은 포장재나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물건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 대한 이야기나 정보를 주로 접하는 곳’으로는 응답자의 46.1%가 유튜브(youtube), 25.9%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꼽았다.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유혜정 사무국장은 “청소년들이 온라인을 통해 자원순환 이슈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걸러지지 않은 자극적인 내용이나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자원순환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쓰레기를 구매하지 않을 권리를 행사하는 제로웨이스트 운동에는 청소년들도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라며 “친환경을 넘어 필환경 시대인 지금, 우리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다양한 삶의 양식을 교육할 의무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지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