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행복위원회가 학교급식 개선을 위한 가장 시급한 해결과제로 식품안전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대전시민행복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공동위원장인 권선택 대전시장과, 박재묵 전 충남대 교수를 비롯해 행복위원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 학교급식문제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안건을 갖고 제4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날 전체회의는 우수 활동 행복위원 표창, 시와 교육청의 현황발표, 이건희 참교육학부모회 대전지부장의 학교급식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발제, 쟁점사항에 대한 타운홀미팅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전체회의 진행에 앞서 박재묵 위원장은 󰡒학교급식법에 의거 2011년 7월부터 시행해 온 무상급식제도가 최근 부실한 식단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학생 건강을 위해 급식의 질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해법을 시민의 눈높이로 찾아보고자 오늘 안건을 정했다󰡓고 상정배경을 밝혔다.

공동위원장인 권선택 대전시장도 인사말씀을 통해 󰡒지난 11월 3일 개최된 교육행정협의회에서 내년부터 중학교 3학년 시작으로 늦어도 2019년까지 전체 중학생에 대한 무상급식을 진행하고 분담비율을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는󰡒그동안 행복위원회에서 사전 토론회 등을 통해 무상급식 개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이루는 노력의 결과로 학생의 보편적 복지 실현에 더욱 가까워지는 뜻깊은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주제안건의 세부 쟁점사항으로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필요여부 ▲센터 설치 시 고려사항 ▲학교급식 모니터링 개선방안 등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 타운홀 미팅이 진행됐다.

먼저 학교급식 개선을 위해 시급히 해결할 과제로는 급식체계 투명성 강화(43%), 학교급식의 질 행상(37%), 인력확충 및 전문성 강화(12%), GMO식품 등 안전성 제고(7%), 기타(1%) 순으로 예산집행 등 급식체계의 투명성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또한 행복위원들은 참석자의 67%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으며, 센터 설치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로컬푸드 사용(26%), 전문 관리인력의 확보(25%), 식자재 관리(22%), 운영단위(22%), 기타(5%)의 순으로 답했다.

학교급식 모니터링 개선방안으로는 학교운영위원회 내 급식소위원회 등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별도 모니터링 기구를 운영(65%)과 기존 시스템의 활성화(29%), 기타(6%) 등의 의견을 내놨다.

특히, 지난 11월 3일, 무상급식 확대, 분담비율 조정, 급식단가 인상 등 시와 교육청의 무상급식 관련 합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물어본 결과 참석자의 85%가 보통이상으로 답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회의를 마치고 권선택 대전시장은 마무리 말씀을 통해 󰡒오늘 나온 소중한 의견은 교육청과 협의해 학교급식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제공과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시스템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행복위원회는 4차 전체회의 결과를 시와 교육청에 정식 건의키로 했으며, 오늘 회의를 끝으로 제1기 시민행복위원회는 분과별 자체 활동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공식적 활동이 종료되고, 연말부터 내년 초까지 제2기 행복위원 모집을 시작으로 내년 3월경 재구성 출범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