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는 지난 2006년부터 도시행정포털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도시행정포털시스템이란 도로와 지하시설물 공동구축사업을 통해 도로 및 지하시설물들에 대한 GIS데이터를 구축해 이를 바탕으로 시설물 관리는 물론, 항공영상과 토지 및 건축정보, 지적도 등을 연계해 서비스 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아산시내 60개 부서의 500여 명의 공무원들이 도시행정포털시스템에 매년 25만여 건의 접속 건수에 이를 정도로 행정업무활용에 활용하고 있으며, 연혁별 항공영상을 비교분석하는 ‘항공사진연혁관리시스템’으로 불법 건축물, 단속업무 등 행정업무에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정부 3.0시대에 맞춰 시민들에게 생활지리정보시스템(http://gis.asan.go.kr)을 공개해 아산시 도시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으며, 업데이트가 미비했던 데이터들을 네이버 검색 API로 연계해 최신의 정보 조회도 가능해졌다.

또한, 시청 및 17개 읍·면 및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최신의 부동산정보(토지대장, 건축물대장, 지적도, 개별공시지가 등)를 무료로 제공하는 ‘원터치부동산정보열람시스템’도 시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정보공간관리 시스템 관계자는 “실시간 반영되는 최신의 부동산정보 열람으로 지난해 대비 활용도가 14%(연간 16만건)가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개 가능한 정보들을 연계하여 서비스 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