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 취재본부장

▲ 사진/김정한

홍성군 모 군의원이 직위를 이용해 관급공사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다는 기사를 본보가 10일자 1면에 보도 했다.

군의원은 군민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군민들이 선출한 선출직 공무원이다. 그런데 군민을 위한 일을 하기보다 자기 주머니 채우기에 급급하다면 과연 군 의원으로서 합당한 인물인가 해서 한번쯤 평가해 보기로 했다.

충청남도나 홍성군에서 발주한 공사 하도급과 관련해 특정업체와 계약 체결을 권유하고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보게 하겠다는 협박성 발언을 공공연하게 했다면 이는 군의원으로서 자질에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과연 어떠한 협박성 발언을 했는지도 무척이나 궁금하다 간단하게 추려보면 내가 군의원인데 내가 알고 이는 업체에 하도급을 줘라 아니면 공사하는 기간 동안 민원을 발생시켜 공사를 못하게 할수도 있다고 했을 것 같다.

관급공사는 국민의 혈세인 세금으로 추진하는 공사이다. 만약 부실공사로 인해 하자가 발생하면 피 같은 세금이 들어가게 된다는 점은 군민보다 군의원인 본인이 더 잘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 된다.

그러나 직책을 이용한 협박이나 압력으로 하도급 받은 현장은 부실공사의 원인이 될수 있기에 참으로 걱정 스럽다. 군의원이라는 직책은 행정기관을 감시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군청 공무원은 군의원 말 한마디가 좋게 보면 좋지만 나쁘게 말하면 바로 압력으로 빚어진다. 말 그대로 의원에게 찍히면 행정사무감사 때 혼 줄이 난다는 뜻이다. 그래서 공무원에겐 군의원이 두려운 상대이다.

물론 홍성군 소재 업체에게 하도급을 주면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도 아주 좋은 일인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현직 군의원이 협박이나 압력을 가는 형태 바람직하지 못하다.

부실공사를 눈감아 달라고 공무원을 회유하고 이를 거절하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큰 잘못이나 있는 것처럼 외부로 정보를 흘리는 파렴치한 수법도 자행하고 있다니 한숨만 나온다.

군의원은 군민들이 도덕성과 청렴성도 보고 또한 일 잘할 인물이라고 믿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 선출직 공무원으로 만들어 준 것이다.

그런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 되다보니 가슴앓이를 하는 군민들이 많아 질것이고 이러다보면 홍성군의원 10명이 똑같은 사람으로 취급 받을수 있다고 본다.

이를 두고 미꾸라지 한 마리가 저수지 물을 전부 흐리고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는 옛 속담이 딱 들어맞아 보인다.

이런 선출직 공무원이 타인의 명의로 건설사를 설립해 놓고 각종공사에 개입한다면 선출직 공무원으로서 자격이 있을까. 궁금하다.

타인 명의로 만들어진 검은 돈은 범죄용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에 쓰여질 것이라는 여론이 팽배하다.

지금이라도 정말 이러한 군의원이 있다면 가슴에 손을 얻고 깊이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군민의 아픈 곳이나 가려운 곳을 잘 가려가면서 아픈 곳은 치료해주고 가려운 곳은 긁어주는 그런 의원으로 거듭 나길 군민들은 바라고 있다.

홍성군 의원 이권개입 의혹 관련 반론보도
대전투데이는 지난 6월 10일 “홍성군의원 이권개입 의혹”, 6월 11일 “홍성군의원 이권개입 일파만파”, 6월 13일 “홍성군의원님 왜 이러시오”, 6월 14일 “홍성군의원 관급 공사 개입 정황 포착” 등의 보도에서 내년 지방선거에 홍성군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모 의원이 직위를 이용해 자신이 실제 사장으로 있는 N건설사와 공사 하도급 계약을 하도록 공무원을 압박했으며, 하천정비사업 예산이 88억에서 160억으로 오른 데 대해 해당 의원이 하도급을 받은 후 압력을 행사해 공사금액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이권에 개입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위 보도와 관련해 해당 의원은 본인이 N건설사의 실질적인 사장이라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공무원을 압박해 시공 업체가 하도급을 받도록 강요한 사실도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이와 관련한 추후 확인 결과, 홍성군 관계자는 “하천정비사업과 관련해 낙찰업체가 자체 검토해 하도급업체를 선정한 것”이라며 “군의원으로부터 압력을 받은 사실은 없으며, 하천정비사업비 관련 예산이 88억에서 160억으로 늘어난 것은 국토해양부가 총액사업비를 조정한 사항으로서 해당 군의원과는 관계가 없다”고 밝혀왔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기사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