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통계가 모든걸 증명한다"

현재 우리 시대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들과 선택들이 데이터로 인식되는 동시에 활용되는 시대에 이르렀다. 그 안에는 통계학이라는 학문의 발전이 크게 한 몫을 하고 있으며, 미래상황을 예측하거나 현상을 규명하는데 통계학이 큰 기둥으로 자리잡고 있다. 기업 또는 공공기관등에서는 상품개발, 홍보/마케팅, 제약/기능성 등 모든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이다. 이러한 통계학을 잘못이해하여 잘못된 통계분석결과를 이용하고 데이터를 잘못 수집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통계교육과 습득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통계의 중요성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발로 뛰는 통계학술연구회의 이재호대표와 윤지성대표를 만나보고 통계에 대하여 상세히 들어보았다.


1. 통계학술연구회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저희 통계학술연구회는 통계학 전공자 두명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으며, 기존에 각각 gCRM(통계분석직), 보험회사(통계분석직) 계통에서 일을 하다 직장을 그만 두고 우리가 가진 지식으로 보다 의미 있는 일을 하자는 생각을 시발점으로 2010년 10월을 시작으로 현재는 학술관련 통계분석, 논문에 필요한 통계 분석, 기업체 통계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stats.or.kr)에 있는 SPSS 온라인 동영상 교육과 매월 오프라인 SPSS, AMOS 교육, 통계분석교재(e-book 및 일반교재) 출판을 제공함으로써 통계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어느 분야에서든 비전공자도 통계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으며, SPSS 사용법을 위주로 만든 자료를 저희가 운영하는 다음 카페(http://cafe.daum.net/Statistics.sniper) 회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통계학을 널리 알리려 힘쓰고 있습니다.

2. 어떠한 산업군에 속한 기업에서 설문 조사와 데이터 분석 의뢰가 주로 많이 들어 오시는지, 자주 사용되는 통계분석 기법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저희들의 주 고객층은 통계 분석을 필요로 하는 연구자, 학계, 기능성 식품에 대한 임상시험관련 통계분석 그리고 사회복지관과 청소년센터와 같은 기관에서의 실태조사 및 만족도에 따른 통계분석, 기타 업체들 순으로 이루어 집니다. 예전과는 달리 최근 특정 분야를 불문하고 생각하지도 못했던 분야에 까지 통계 분석에 대한 문의가 늘어가고 상황입니다. 학술이나 기업체나 마찬가지로 통계 분석 기법에는 어느 한 가지만 특정하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기 보다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면, 의뢰가 들어와 상담을 하다 보면 데이터와 설계내용에 따라 적합한 통계 분석 기법으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통계 분석 기법만을 원하는 실정입니다.
하여 보다 넓은 폭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통계 분석 기법들을 소개해드리면서 고객들과의 조율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통계 분석을 제공해 드리려 힘쓰고 있습니다.


3. 통계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로 인해 가져다 주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학위논문이나 임상시험등에 사용되는 통계분석은 자신이 주장하는 것을 입증할 수 있겠고, 공공기관이나 기업체에서는 실태조사를 통하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나은 마케팅이나 향후 사업계획을 기획할 수 있겠으며, 또는 만족도나 고객 특성파악 또는 타겟대상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예측함으로써 기업에서는 높은 이익을 올리는데 기여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이나 기획에 있어서 통계분석은 고객관계 관리에 밀접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새고객 확보와 고객세분화, 고객의 반응 예측, 고객가치의 분류 및 활용, 고객층 이동과 이탈 예측을 통계분석으로 계획해나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주장을 입증함으로써 이를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연결될 수 있겠으며, 현황 파악 및 향후예측으로써 새로운 기획을 통해 높은 이익을 창출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통계분석을 사용하기에 앞서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 수집과 척도를 사용해야 할 것 이고 올바른 통계분석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정확히 이해해야 주장하고자 하는 것을 증명하고 황금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4. 서울에 비해 타 도시들은 통계교육이 미흡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 궁금합니다.

현재 저희도 서울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만, 서울에 비해 타 도시들의 통계교육이 미흡한점은 사실로 보여집니다. 서울에서는 각종 통계소프트웨어 회사에서의 자체교육 또는 각 업체들의 통계교육 그리고 각 대학원 총학생회에서 주관하여 SPSS 및 AMOS, SAS와 같은 통계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비해 타지역은 많아야 분기별, 적게는 1년에 한번 정도 교육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통계학술연구회는 이러한 점을 보고 대전을 시작으로 각 도시별로 통계분석 교육의 활성화를 이루려 합니다. 통계학과 박사급 이상의 강사들의 강의로써 통계가 필요한 분들께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해드리고 많은 정보를 알아갈수 있도록 힘쓰려합니다.


5. 통계학술연구회의 교육방식은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저희 통계학술연구회의 교육방식은 통계분석을 실질적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연구자, 직장인등 실무에서 필요한 통계분석을 위해서 통계분석방법들의 개념을 설명하고 SPSS나 AMOS등과 같은 통계소프트웨어를 실습함으로써 수강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통계분석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업중 자연스런 질의 응답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에 더불어 수업이 끝난 이후에도 다음카페(http://cafe.daum.net/Statistics.sniper)에 질문을 올려주시면 빠른시간내로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6. 기업윤리

이익을 창출하는데만 목적을 두지 않고, 통계학으로써 우리가 사회에 어떻게 기여하면서 성장해나갈 수 있는지를 항상 고민하고 고민의 결과들이 나올때마다 실행에 옮기는데 중점을 둠으로써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통계학술연구회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계를 통해 개인, 단체, 기업 등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정확한 통계분석을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