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양청이 일본산 식품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당연한 것이다. 먹을거리는 국민들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유출된 방사성 물질이 주변 바다에서 대량으로 검출돼 방사능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전 방수구의 남쪽 100m 지점 바닷물을 조사한 결과 방사성 요오드131은 허용치의 126.7배, 세슘137은 16.5배, 세슘134는 24.8배의 농도로 검출됐다고 NHK방송이 22일 보도했다.

또 방사능 오염이 확인된 시금치는 방사성 요오드의 검출량이 5만 4000베크렐(㏃·방사성 물질의 방출 능력)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일본보다 엄격한 국내 허용기준(300㏃)에 비해 180배나 높은 수치이다. 방사성 요오드가 음식물을 통해 인체에 흡수될 경우 호르몬 생성과 신진대사 조절을 담당하는 갑상선에 축적돼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도 지적했다. 1986년 옛 소련의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에도 수천 명이 갑상선암에 걸렸다. 또 세슘은 다양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식양청의 일본산 식품 전수조사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도 당연한 조치이다.

실제로 생선 등 일본산 식품을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방사성 물질이 함유된 식품을 차단하느라 비상이 걸렸다.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의 부산·인천 지원에선 일본산 수산물을 대상으로 14일부터 방사성 물질 함유 여부를 집중 검사하고 있다. 일단 미야기(宮城)·아오모리(靑森)·이와테(岩手)·후쿠시마 등 후쿠시마 원전 주변 4개 현을 사고 해역으로 분류하고 전수검사를 실시 중이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전수조사를 실시한다닌 천만 다행이다.

품질관리과장은 “사고 해역에서 수입된 것은 가리비 1종이었고, 21일까지 일본에서 수입된 수산물 12건을 검사한 결과 방사성 물질이 일절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도 방사능 검사 대상을 일본 경유 식품까지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일본에서 수입된 가공식품·건강기능식품·식품첨가물에 대해서도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철저하게 검사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