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전 인프라 강화, 신학기 대비 안전점검, 체험중심 안전교육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4일 2024년 안전한 배움터 조성을 위한 학교 안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은 학생과 교직원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다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 안전 인프라 강화 ▲신학기 대비 학교 안전점검 ▲체험중심 학교 안전교육 방안 등 2024학년도 대전시교육청 주요 안전 정책에 대해 안내했다.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학교 안전 인프라 강화

지난해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13억 7천만 원을 긴급 투입하여 204교에 자동개폐장치, 로비폰 등 학교 건물 내 출입통제장치를 설치하여 안전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올해에는 3억 8천 4백만 원 지원으로 CCTV(82교)와 학생안전보호실(22교)을 추가 설치하여 학교 안전 인프라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 취약학교를 대상으로「학교 안전 인프라 강화 사업」을 추진하여 학교 내 사각지대 등 범죄 발생이 우려되는 공간을 정비해 안전사고와 범죄를 미연에 방지한다.

이를 위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담장, 교문, 안전장치 등 안전 인프라 현황을 조사하고 현장 확인을 거쳐 6개 학교를 선정하여 교당 1천 5백만 원, 총 9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외부 전문가와 함께 안전 취약구역 현장 컨설팅을 실시하고 학교 맞춤형 개선안을 마련하여 부족한 안전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신학기 대비 ‘학교 안전 종합점검’ 실시

신학기를 앞두고 학교 구성원의 안전을 위해 관내 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지난 2월 14일부터 2월 29일까지 ‘학교 안전 종합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분야는 ▲통학안전관리 ▲미세먼지 공기정화장치, 먹는물 관리 ▲ 학교 시설물 안전 및 화재예방 ▲학교 내·외 공사장 안전관리 ▲기숙사 안전관리 ▲산업안전관리 2개 분야(시설·경비·청소 / 급식실·통학보조) 등 교내·외 안전 위험요소별 7개 분야이다.

관내 모든 유치원 및 학교가 개학 전 학교 안전 종합 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점검자료와 점검표를 제공하고, 경미한 사안은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개학 전에 즉시 조치하도록 하였다.

또한 각 분야별 담당 부서에서는 점검 결과를 토대로 시설 노후도, 안전사고 피해 가능성 등 사고 위험도가 높은 학교를 선정하여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며, 대규모 예산 투입, 장기간 소요 등 전문성이 필요한 사항은 교육청에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지원·개선하여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학생과 교직원 안전 역량 제고를 위한 체험중심 안전교육

교직원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한 「365 행복안전교육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교직원이 위험 상황에서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능동적 주체로써 역량을 키우고 최근 대두되는 안전사고 발생 분야를 추가하여 실습·체험 위주의 교육을 강화한다.

학생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에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학교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운영한다. 올바른 안전 의식과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발생 빈도가 높은 사고유형에 대해 예방법을 중심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학생(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을 확대․강화하여 실시한다. 학생(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은 어린 시절부터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학교 여건과 학생 희망을 고려하여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이 알차게 운영될 수 있도록 참여학교에 전문성을 갖춘 안전교육 강사를 매칭하고, 가상 안전체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학생의 안전 역량 및 감수성 제고를 위해 체험중심 학교 안전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따라 안전교육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모형, 가상 음주 약물 중독체험 안경, VR기기 등 안전교육 교구를 대여해주며 화재 대피, 소화기 사용 등 안전 체험이 가능한 이동식 안전체험버스를 운영한다.

대전교육청 엄기표 기획국장은“우리 교육청의 안전교육관리 정책 강화 방안을 통해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일상 속 위험으로부터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안전한 학교에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