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고용부 주관 3대 취업중점 사업 수행 대학…고교생 취업스킬·직무훈련 시행

▲ 배재대학교가 대전·충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고교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에 선정됐다. 사진은 2023 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박람회에서 배재대 취업 컨설턴트가 상담하는 모습. 배재대 제공
배재대학교(총장 김욱)가 대전·충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고교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배재대는 대전충남권에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고교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등 고용노동부의 3대 취업 중점사업을 모두 수행하는 유일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배재대가 이번에 선정된 ‘2024년 고교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은 내달부터 2025년 2월까지 1년간 국비 2억 8000만원을 지원받아 고등학생에게 조기 맞춤형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골자다. 배재대는 고교 재학생에게 취업스킬과 직무훈련기반 역량제고에 맞는 유형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채용연계 지원, 취업 후 조기 이탈 방지를 위해 정부의 고용정책과 연계한 촘촘한 지원을 할 방침이다.

배재대는 고교 재학생 1~2학년을 대상으로 심리·진로 연계상담 프로그램과 개인별 희망직업 포트폴리오 설계, 잡케어 서비스 운영, 진로포트폴리오 설계 기초 상담, 미리 보는 미래유망직업 지원을 진행한다. 취업·대학 진학을 목전에 둔 고교 3학년 학생에게 회계·상업·마케팅·사무관리·세무실무, 디자인·웹툰 등 각종 프로젝트를 상경계열과 공업계열로 나눠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이와 함께 배재대가 보유한 취업지원 역량으로 고교 재학생에게 기업탐방·직업체험·정부 지원의 일경험 프로그램도 하도록 할 예정이다.

앞서 배재대는 대전지역 고교를 대상으로 지역 특성화고교 학생 대상 취업상담, 방문형 전공체험 등을 고용노동부,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대전시, 대전시교육청, 한국장학재단과 지속적으로 운영해왔다. 배재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고교 재학생은 물론 대학생·지역청년 취업지원으로 폭넓은 취업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김욱 배재대 총장은 “배재대는 고용노동부의 3대 취업 중점사업을 모두 수행하는 대전·충남권 유일의 대학이 됐다”라며 “그동안 쌓은 취업 지원 노하우를 고교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에 쏟아 취업지원 거점 대학 역할을 톡톡히 해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