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적인 이사 임명철회와 책임자 처벌 촉구”

더불어민주당 천안병 김연<사진> 예비후보는 26일 “윤석열 정부가 친일인사를 독립기념관 신임 이사로 임명한 것은 민족의 성지 독립기념관에 자부심을 가져온 천안시민을 조롱하는 행위”라며 즉각 취소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김연 예비후보는 최근 보훈부로부터 독립기념관 신임 이사로 임명된 박이택 낙성대경제연구소장에 대한 임명철회와 인사의 배후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독립기념관은 1982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에 온 국민이 분개해 마련한 500여억 원의 국민 성금을 기초로 건립됐다”며 “천안시민들은 민족정기를 바로 잡는 데 동참해 자신의 문전옥답을 기꺼이 건립부지로 내놓았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독립기념관은 설립에서부터 친일부역배를 철저히 배제했고, 관장은 독립운동가 후손이 임명되는 등 민족의 뿌리이자 독립운동 정신의 역사교육 현장을 이어오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천안시민의 자랑스러운 독립기념관을 친일기념관으로 전락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이택 신임 이사의 과거 행정도 공개됐다. 김 예비후보는 “박 신임 이사는 일제강점기 징용과 위안부의 강제성을 부정하고 ‘식민지근대화론’을 옹호하는 낙성대경제연구소를 이끌어왔으며 심지어 독도를 한국 영토로 볼 학술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주장을 담은 ‘반일 종족주의’를 펴내기도 했다”고 친일행적을 지적했다.



보훈부의 석연치 않은 이사 임명과정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김 예비후보는 “애초 임원추천위원회가 배제한 박 소장이 후보명단에 재차 들어가고, 추천위 하위 점수에도 이사 임명을 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 같은 비상식적 행태가 누구의 지시에 의한 것인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천안시민으로서 박이택 신임 이사의 임명은 독립기념관의 설립 정신을 부정한 폭거로 규정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친일인사의 독립기념관 이사 임명을 철회하고 책임자 처벌과 국민께 석고대죄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