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갑질 경험, 정당에 조사 등 요구” 시의회 “편향 조사로 의회 기능 폄훼”

충남 천안시청 공무원노조와 천안시의회가 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을 두고 서로 ‘갑질 행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모욕적·강압적 언행 등 갑질 행위 개선을 요구하는 반면, 시의회는 편향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대의기관 기능을 폄훼한다며 반박했다.

노조는 지난 1월 15~18일까지 조합원 859명이 참여한 ‘2023 시의회 의정활동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결과 시의회 의정활동은 5점 기준 △3점 43% △4점 22% △2점 13% △5점 11% △1점 10%로 평가됐다.

의회 업무 중 개선 사항으로 16%가 각각 행정사무 감사와 시정질의 시 방대(급박)한 자료 요구를 꼽았다. 의원별 많은 요구 건수(12%)와 피감자에 대한 모욕적 언행(11%) 등이 뒤를 이었다.

214명은 갑질 경험(목격) 시기로 행정사무 감사와 시정질의, 예산심의 등을 꼽았다. 노조는 설문 및 갑질 결과를 시의회와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에 전달하며 갑질 행위자에 대한 조사와 처리를 요구했다.

반면 시의회는 16일 ‘시의회를 향한 노조의 갑질을 중단하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독립된 기관인 의회 존중보다 멸시하는 모습”이라며 노조 발표에 유감을 표명했다.

시의회는 “설문조사 취지가 조합원 35% 의견에 따라 부정적 모습을 극대화했다”며 “소원 수리식으로 노조에서 편향되게 작성한 조사를 바탕으로 부정적 결과를 도출해 의회의 올바른 기능을 폄훼하는 행태에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집행부 견제를 위한 선출 의원이 본연의 역할 과정에서 이전보다 요구 자료가 많다고 갑질을 일삼고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노조 역할은 자치단체장을 상대로 근무 환경개선 등 복지증진 등이 목적. 시민에 의해 선출된 의원 평가는 오직 시민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