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수업 이후에도 돌봄수업 추가로 해야 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가 ‘늘봄학교’의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22일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 장관은 늘봄학교 정책으로 기존 교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실제로는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늘봄학교 업무를 교사에게 전가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충남교육청이 계획한 늘봄학교 추진 계획을 보면 1학년 교실을 늘봄학교 교실로 사용하고, 학교에서 재료비 등 늘봄학교 관련 재정을 지출하게 돼 있다"며 "1학년 담임들에게 강사가 구해지지 않을 경우 대체 강사로 들어가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된 연구실이 없는 초등학교에서 교실을 비우게 되면 교사들은 갈 곳 없이 학교를 유령처럼 떠돌게 된다"며 "교육부는 2026년까지 늘봄학교를 초등 모든 학년으로 확대할 계획인데 이대로라면 교사들은 정규수업 이후에도 돌봄수업을 추가로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돌봄전담사가 있는 타 시도와 달리 충남의 경우 방과 후 부장이 업체 선정부터 계약, 정산까지, 소규모학교는 강사를 섭외하고 강사료를 지급하는 일까지 하고 있다"며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제대로 된 학교 교육이 이뤄지려면 늘봄학교 업무에서 교사를 완전히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남지역 1106명의 교사가 늘봄학교 업무를 교사에게 전가하지 말라는 서명을 했다"며 "교육청과 학교에 책임을 전가하는 늘봄학교는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