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반도체장비제어과 졸업생 박소희

□ 호기심 많고 도전적이었던 나

작은 우물을 벗어나 넓은 세계를 보고 싶었던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여러 나라를 다니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캄보디아에서 7개월간 봉사를 하며 인생의 방향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후 영어 공부를 위해 영국에서 지내다가 영국의 UEA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여러 문화를 경험해 보았고 견문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호기심이 많았고 도전적이었던 저는 경제적인 독립을 하고 싶어서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보았고 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사회생활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영어학원 강사, 영국 식당 매니저, 제약공장 아르바이트, 택배, 시청 근무 등을 해보았습니다. 돌이켜보면 이러한 경험들이 제 인생에 있어 매우 좋은 밑거름이 되어 주었고, 인생을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해서 나만의 특기(기술)가 필요하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 해외 여러 국가에서도 인기 있는 폴리텍대학 입학

외국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에 돌아와 인생 진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였고, 부모님의 권유와 해외 여러 국가에서도 인기 있는 폴리텍대학(Polytechnics)으로 진학을 결정하였습니다. 제어와 자동화 분야가 향후 유망하다는 자료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1년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 스마트로봇자동화과(現반도체장비제어과)에 입학하였습니다. 같이 입학한 동기들은 전문계고나 이공계 출신들이 대부분이었고 인문계고 출신 여학생은 저를 포함해 소수 인원밖에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환경에 어려움도 있었지만, 입학 동기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하면서 금방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동화제어 분야가 물리적인 힘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었고 대부분 컴퓨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부담 없는 마음가짐으로 대학 생활을 하였습니다.

□ 흥미롭고 재미있었던 학교생활

실무기술을 익히기 위해서 일정한 복습 패턴을 만들어 그날 배운 학습량은 그날 다 복습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고, 부족한 부분은 주말에 연습했습니다. 실습 위주의 수업과 평가를 위해 연습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이 중요했습니다. 전공과목에 자신감이 생기고 실력이 나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실력이 향상되면서 생산자동화산업기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 전기기능사를 취득하였고, 더불어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도 취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자격증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지만, 학과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지도와 방학 때 자격증 동아리를 만들어 동기들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았던 것이 주효했습니다.

팀을 이뤄 졸업작품을 완성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7명이 한 조가 되었고 리더를 맡게 되었습니다. 매주 프로젝트 회의를 진행하고, 팀원들과 회의록을 정리해서 공유했고, 주별 목표를 설정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리스트업 했습니다. 프로젝트는 1년간 순조롭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개발까지 거의 다 되었다고 생각되었을 즈음에 제가 작성했던 프로그램에서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리더로서 무거운 책임감에 저는 번아웃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오류 내용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조원들과 함께 하나둘씩 오류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혼자 모든 책임을 다 지려고 했던 제 모습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홀로 감당하지 않아도 조원들과 협업을 통해 문제는 해결이 되었고 개발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과제를 통해 팀워크의 효율성과 문제해결 능력의 힘을 경험하였습니다.

□ 넓은 세계를 보고 싶었던 꿈, 헝가리에서 이루어지다!

실무기술을 배우는데 흥미를 갖고 대학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자격증도 취득하고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면서 취업을 준비하였습니다. 졸업을 앞둔 2022년 10월 현장 경험을 하고 싶어 LG이노텍에 인턴으로 지원했고 합격하여 3개월간 다닌 후 2023년 2월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를 졸업하였습니다. 이후 한국폴리텍대학에서도 해외 취업 사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해외 경험이 있던 나는 관심을 두고 해외 취업을 준비하였습니다. 자동화 장비 유지관리 업체인 ㈜사람과세상에서 헝가리 SK이노베이션 2차전지 공장에서 근무할 생산자동화 제어 분야 직원을 채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채용 분야가 제 전공과 일치하여 지원하였고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현재는 헝가리 SK이노베이션 2차전지 공장에서 자동화장비 제어 및 CS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로의 선택은 제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 되었습니다. 향후 목표는 자동화제어 분야에서 최고 여성 엔지니어가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취업준비생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자신감을 가지고 일희일비하지 않으며,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기회가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