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 2024년도 대전교육 정책방향 발표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1월 20일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이 대전광역시의회 시정연설을 통해 ‘대전교육 성과와 2024년도 정책방향’을 발표하였다고 밝혔다.

2023년도 대전광역시교육청은‘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비전으로 대전의 학생들이 최적의 교육환경 속에서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정책을 펼쳐 왔다.

교육환경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대전 관내 학교 모든 교실에 무선망 구축과 스마트단말기, 스마트칠판 보급 완료, 지능형 과학실 구축 등 미래교육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또한 체험중심 독서인문교육 강화, 365 플러스 체육온활동 도입, 문화예술관람지원 사업 확대, 노벨과학꿈키움프로젝트 운영 등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다양하고 내실있게 운영하였다.

대전교육청은 졸업앨범비, 고교석식비, 현장체험학습비 확대․지원과 무상급식비 단가 인상, 공사립유치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였고,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초등 늘봄학교 시범교육청 운영과 교육부의 공립온라인학교 신설 지원사업 선정, 동명중학교를 특성화중학교로 지정․고시 등 새로운 정책과제를 선제적으로 받아들이며, 대전형 우수모델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전국과학전람회에서 대통령상, 전국청소년과학페어 2년 연속 대상, 전국자연관찰캠프 최우수상,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2년 연속 최우수상,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대상, 전국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도 작년 성적을 뛰어넘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와 함께 2023년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 최우수 교육청을 달성하였고, 2023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교육기관 부분 대상 수상, 교육부 주최 방과후학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관내 5개 학교가 늘봄 부분 우수사례 선정 등 교육과 행정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 자리에서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모든 학생들이 미래를 선도하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세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24년도에 추진할 5대 정책방향으로 ①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교육, ②배움과 성장이 있는 혁신교육, ③교육기회를 보장하는 책임교육, ④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⑤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겠다고 설명햇다.

각 정책 방향의 주요 사업으로 ①독서교육과 인문소양교육, 디지털교육 교수․학습모델 개발과 교원 양성, 생태전환교육 활성화와 충남중 어린이․청소년도서관 학교복합시설 조성, 그린스마트 스쿨과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②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대전광역시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고시, 대전온라인학교 설립, 어린이집을 포함한 공사립유치원 누리과정비 지원, 직업계고 학생들의 글로벌 현장학습 확대, 대전진로융합교육원 설립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③책임교육학년제 도입과 대전기초학력지원센터 운영, 초등 대전늘봄학교 확대, 대전형 작은학교 모델학교 운영, 대전국제교육원과 공립대안학교 설립을 지속 추진하고, ④교육활동보호 강화, 학교폭력제로센터 운영, 학교안전 인프라 및 출입 관리 강화, 대전복용초와 대전둔곡초․중학교 개교, 관내 학교들의 시설 안전 제고, 대전교육가족 대상의 다양한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⑤학부모회 지원과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알기 쉬운 정책 홍보 콘텐츠 제작, 학교통합지원센터 설치 등을 통해 교육공동체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행정을 펼칠 계획이다.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은 “급변하는 세계화, 4차 산업혁명의 미래교육 대전환 시기에 그동안 대전교육이 차근차근 다져온 미래교육의 기반 위에 교육내용과 방법을 혁신하여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 실현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2024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