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번째 설치...충청권 기업 금융 활성화·투자 유치 기대

한국거래소 대전사무소(이하 대전혁신성장센터)가 설치된다.

대구, 광주에 이은 전국 세 번째 설치로 대전시는 충청권 기업의 시장 접근성 제고 등 직접금융 활성화를 통한 혁신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 이사회는10월 27일 대전혁신성장센터 설치를 결의했다. 위치는 동구 대동 대전지식산업센터 내 조성될 예정이다.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역은 전체 상장기업의 9%가 소재하고 있다. 충분한 기업수요에도 불구하고 권역 내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 부재는 상장기업·투자자에 대한 서비스 및 유망기업의 현장감 있는 정보 습득과 투자유치에 한계로 꼽혀 왔다.

이에 대전시는 대전상의와 함께 2017년부터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 설치를 지속 요청해 왔다. 올해 9월에도 재차 건의문을 전달하면서 한국거래소와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하며 충청권역을 아우르는 대전혁신성장센터 설치를 이끌어 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번 이사회의 결정을 환영하며, 대전시에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가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 한국거래소 관계자분들과 충청권 기업지원 관련 국정감사 질의 및 자본시장법 일부개정안 발의* 등으로 도움을 주신 윤창현 의원께 감사하다”라며 “대전시가 조성할 대전투자금융(가칭) 및 기업금융중심은행과 함께 충청권 금융허브를 구축해 지역기업에 직・간접적으로 금융 혜택을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입법활동을 통해 지역사무소 설치의 초석을 마련한 윤창현 의원은 “대전 활력을 지원하는 한국거래소의 결정을 환영한다”라며 “대전 및 충청권의 내실 있는 기업들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주식시장에 상장되면 회사와 근로자 모두 한층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대전혁신성장센터는 올 12월 개소 예정이다.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 설치로 기업설명회(IR)와 상장 컨설팅, 교육, 기업공개(IPO) 등을 통해 대전지역 내 우수기업들이 기술력을 입증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시는 이와 함께 투자수요 증대에 따른 자금 유치를 지원받아 역량 있는 기업으로 성장,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인재 유출 방지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대해 박희조 동구청장은 이날 환영문을 내고 "한국거래소의 대전혁신성장센터(대전사무소) 설치 결정을 22만 동구민과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청장은 "오는 12월 동구 대동 지식산업센터에 들어설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는 대구, 광주에 이은 전국 세 번째 지역사무소로써 대전‧충청 지역 경제계의 숙원이자 벤처‧상장 기업이 많은 대전‧충청권에 꼭 필요한 기관이었다."면서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 설치가 확정됨에 따라 대전역세권 도심융합특구를 비롯해 민선 8기 공약사업인 바이오헬스 등 4차 산업 중심의 첨단‧친환경 산업단지 조성 역시 탄력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청장은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가 동구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구청장으로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드리며, 한국거래소 대전혁신성장센터와 함께 동구를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 것을 구민들께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