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양수발전소 유치 촉구 결의대회에 주민 1500여명 참석 …친환경 발전소 유치 필요성 강조

충남 금산군이 지역소멸을 막고 지역경제를 살릴 양수발전소 유치에 전 군민들과 함께 결집에 나섰다.

금산군 양수발전소 유치 촉구 결의대회가 지난 11월 1일 금산종합체육관에서 주민 1500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금산군사회단체연합회(회장 박상헌)에서 주최했으며 박범인 금산군수, 김기윤 금산군의회의장을 비롯한 관내 30여 개 단체 회원 및 주민이 참여해 양수발전소 금산군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선언했다.

유치대회는 양수발전 사업개요, 경과보고,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결의문에는 군의 댐 예정지에 수몰가구가 없고 하부댐 인근의 송전선로를 이용할 수 있는 등 최적의 입지조건을 확인하며 석탄발전소가 집중된 충남도에 친환경 발전소가 유치돼야 함을 강력히 촉구했다.

지난 9월 한국남동발전과 업무협약을 맺은 금산군은 이번 결의대회를 통해 가장 성공적으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한 지역임을 증명했다.

특히, 11월 중순 사업지 선정을 앞두고 양수발전소 유치로 지역발전을 열망하는 주민들의 열기는 최고조에 달했으며 군은 금산 양수발전소 유치 서명운동을 통한 주민 의견을 정부에 전달할 방침이다.

박상헌 회장은 “양수발전소 유치는 인삼산업 침체 및 급속한 노령화로 인한 인구소멸을 타개하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며 “지역균형 발전의 취지에서도 현재 양수발전소가 없는 충남지역에 발전소 유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금산군은 양수발전소 입지 및 송전계통 여건이 매우 우수하고 사업지 인근 주민뿐 아니라 모든 군민과 환경단체에서도 반대의견 하나 없이 유치를 환영하고 있다”며 “5만여 금산군민과 함께 사즉생의 각오로 양수발전소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월엔 금산군은 박범인 군수를 비롯해 김기윤 금산군의회 의장, 김복만 도의원을 비롯한 군민 400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전개했다.

이 자리에서 발전사업자인 한국남동발전 관계자가 건설계획을 설명하고 군민들의 유치 결의를 다지는 캠페인을 전개했다.

또한, 금산군부리면이장협의회(회장 길배열)는 소속 이장단 28명이 부리면행정복지센터에 모여 양수발전소 유치에 대해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부리면 방우리 갈선산 일원에 양수발전소를 유치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공감과 동참을 끌어내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금산군청 김필중 경제과장과 김상훈 부리면장 등 관계 공무원도 참여해 이장들의 적극적인 주민 홍보활동과 협력에 감사를 표하고 지원을 약속했다.

이외에도 전국이통장중앙회 충남지부 금산군지회(지회장 김천하)가 지난 10월 23일 유치 결의문을 채택했으며 주민들과 사회단체들이 자발적으로 유치 캠페인을 펼치고 현수막 홍보에 나서는 등 군민들의 뜨거운 열기가 확산하고 있다.

한편, 총사업비 1조2000억원이 투자되는 양수발전소는 7~9년간의 건설기간을 거쳐 50년간 운영하게 되며, 상‧하부에 각각 19만1000㎡와 27만㎡ 규모의 댐을 건설해 발전시설을 갖추게 된다.

금산군은 부리면 방우리 갈선산에 양수발전소 건설 추진 시 수몰가구가 없어 이주대책이 필요 없는 데다 인접지역에 송전선로가 있어 송변전설비 예산이 적게 들고 금강변에 위치해 용수확보가 용이함을 장점으로 들었다.

광역도 중 전남과 충남에 양수발전소가 한 곳 없어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수용도, 부지 및 계통여건 등을 감안하면 최적지일뿐더러 관내 관광산업과 연계할 경우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산군은 방우리에 양수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연간 7억원의 지방세수 및 420명의 정주인구 유입 효과와 물부족 비상 상황시 수자원 활용, 집중 호우 발생시 댐 하류지역 수해 예방, 산불 발생시 소화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정부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1.75GW(최대 2.1GW) 규모의 양수발전소 사업지를 11월 중순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금산군(한국남동발전), 경북 영양군·경남 합천군(한국수력원자력), 경북 봉화군·전남 구례군(한국중부발전), 전남 곡성군(한국동서발전) 등 4개 발전사, 6개 후보지가 인구소멸에 따른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