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는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및 생태계 구축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3일, 밝혔다.

지난 8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아산 탕정테크노일반산업단지를 예타 대상지로 선정했으며, 지난달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12회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이 사업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무기발광 디스플레이는 마이크로 LED, 나노 LED, 퀀텀닷(QD) 등 무기 소재 기반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산소와 수분에 취약한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의 한계를 뛰어넘는 세계 최고 신기술이다.

본 사업은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무기발광 디스플레이의 핵심기술과 전반 공정에 걸쳐 자유롭게 시험하는 실증 시설인 스마트모듈러센터를 구축하고 연구과제를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예타 통과 시 2025년부터 2032년까지 기술개발(R&D) 7905억 원, 스마트모듈러센터 구축 1595억 원 등 총 9500억 원을 투입해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원천기술 및 패널 생산 기술력 확보 △가격 경쟁력·시장 지배력 강화 △혁신 기술 창업 및 신규기업·기관 집적화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사업을 함께 추진하게 될 한국광기술원 분원 유치를 협의 중이며 내년 하반기 예타 통과를 위해 행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박경귀 시장은 “8월 예타 사업대상지 결정 이후 최종적으로 예타 대상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며 “아산시가 국내를 넘어 세계 디스플레이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예타 통과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