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15일 DCC 제2전시장에서 펼쳐져… 웹툰잡페어, 보드게임콘 등 체험거리 가득

지역의 다채로운 콘텐츠와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던 ‘2023 대전콘텐츠페어’가 15일 사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게임, 웹툰, 캐릭터 등 지역 콘텐츠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번 행사는 13일 노기수 대전시 문화관광국장을 비롯한 20여 명의 국내․외 주요 인사와 수많은 관람객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개막식으로 막을 올렸다.

올해 2회째를 맞는 ‘대전콘텐츠페어’는 ▲콘텐츠 전시·체험 ▲컨퍼런스 ▲토크 콘서트, 강연 ▲채용상담회 ▲게임대회, 웹툰 잡페어 등 콘텐츠 산업분야 종합전시회로 치러졌다.

이번 전시회는 121개사 300부스 규모(이스포츠, 게임, 웹툰, 콘텐츠)의 콘텐츠 전시가 이뤄졌으며, 중·고등·대학생을 비롯해 가족 단위 관람객까지 1만여 명이 전시장을 방문해 콘텐츠 산업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지역 콘텐츠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콘텐츠 전시와 더불어 코스튬플레이 퍼레이드 및 메이크업 체험, 웹툰 드로잉 체험, 보드게임, 일러스트, 디지털 이모티콘 제작, 부스 방문 스탬프 투어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단순한 관람이 아닌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로 마련돼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 기간 중 유명 인플루언서 마이브, 라강 사인회, 다양한 버튜얼 캐릭터들이 참여하는 ‘버튜버 콘서트’,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의 웹툰작가 김숭늉, 웹툰 ‘일진담당일진’ 작가 GRIMZO의 ‘토크콘서트’ 등의 프로그램도 큰 인기를 끌며,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교류하는 등 즐거움을 안겨줬다.

또한, 컨퍼런스를 통해 메타버스, 웹툰 등 지역의 관련 종사자와 창작자에게 최근 주목받는 기술과 트렌드, 콘텐츠 분야 비즈니스 전략 등을 공유했으며, ‘청년웹툰공모전 시상식’을 통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발굴하기도 했다.

지역 콘텐츠기업 33개사와 전국 30개 대학 등이 참가한 채용박람회는 기업의 원활한 인력 수급을 돕고, 구직자에게는 유망한 중소기업의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등 전시장을 찾은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반 학생들과 취업 준비생에게 실질적인 취업의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노기수 대전시 문화관광국장은 “문화콘텐츠산업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은 물론 고성장 한류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산․학․연․관 협력 네트워킹은 물론 많은 관람객들이 대전을 다시 찾는 콘텐츠페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