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호 국가보훈부 충남동부보훈지청 보훈과 주무관

제대군인 주간은 국가에 헌신한 전직 군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공헌에 감사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 제3조의2」에 의거 매월 10월의 두 번째 주로 제정된 기간이다.

제대군인 주간은 ‘리;스펙 제대군인’이라는 슬로건을 채용하는데 존경(리스펙)과 사회복귀를 위한 준비(스펙 재설계)의 이중적 의미가 담겨있다.
유사한 맥락에서 동 기간에 제대군인들을 대상으로 한 기념행사·채용박람회 등의 행사는 국토방위에 종사한 군인들에게 존경을 전하고 이제는 사회에서의 삶을 준비해야 하는 그들을 응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행된다는 점이 슬로건의 이중적 의미와 상통한다.

올해의 제대군인 주간에도 기념식, 고용우수기업현판식, 창업경진대회 등 많은 오프라인 행사가 기획되었으며, 전국의 제대군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취업박람회 또한 같이 실시하였다. 또한 전국적 보훈관서에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행사를 자체 추진하였다.

나 또한 보훈공무원으로서 지청 자체적 제대군인 주간 행사를 준비하며 제대군인에게 감사와 존경을 보낼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크게 와 닿았다.

사랑하는 가족·연인·친구를 떠나 하는 군 생활은 어렵고 희생이 따르는 도전적 경험이다. 하지만 그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기에 나라와 국민의 안전과 평화는 지켜질 수 있다.
제대군인 주간은 대한민국의 평화의 초석인 그들의 노고에 감사의 표현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대군인 주간은 모두가 함께하는 시간이 되어야 하며 국민 개개인이 장병들에게 격려와 지지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전역 장병들도 제대군인 주간이 기억될 소중한 추억이자 사회로의 복귀를 도와줄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사회인으로서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시작하는 순간에 제대군인에 대한 각종 취업지원 행사·제도를 이용한다면 조금 더 성공적인 복귀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우리가 안전하고 번영하는 대한민국에서 살아갈 수 있는 것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장병들 덕분이다. 제대군인 주간을 통해 국민들이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달하는 한편 제대군인 자체적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제대군인 주간에 응원의 말을 전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