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희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 4차 산업 분야 멘토

국가보훈부 대전지방보훈청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제대군인의 조기 사회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대군인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 롤 모델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나 역시도 대전제대군인지원센터 멘토로 활동중인 제대군인이다.

‘제대군인 멘토링 시스템’ 제도는 전역 후 사회진출에 성공한 제대군인 중 분야별 멘토를 선정하여 취․창업 준비 및 노하우 전수를 통하여 중·장기 복무한 제대군인들의 성공적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는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하여 인생의 황금기를 바치고, 전역 이후에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대군인지원 정책 중의 하나이다.

특히, 대전지방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제대군인들의 롤 모델 구축”을 위하여 분야별(공무원, 군무원, 교수, 보안·경비, 귀농·귀촌, 시설관리, 방위산업, 창업 등)로 멘토를 선정하여 정기적인 간담회 및 상담을 실시하여 취․창업을 통해 사회에 조기정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여 제대군인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현재 방위산업 및 4차 산업 분야의 멘토(이동희 상무, 마이크로인피니티)로 활동하고 있는 본인의 경우에도 그랬지만 처음에는 제대군인에게 가장 절망적인 것이 보고 따라갈 이정표가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본인은 제대군인 세계의 이정표인 롤 모델을 만나 전역과 동시에 취업에 성공하여 조기에 사회진출을 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었다.

이처럼 전역 전 미리 취․창업 계획 및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하신 분들은 제대군인들의 롤 모델로 구축된 ‘제대군인 멘토링 시스템’을 활용하면 불안감을 해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또한 많은 제대군인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