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제7대 대전효지도사협회장
▷대전효·인성교육총연합회장
▷한국효단체총연합회공동회장

인간이 만들어 낸 21세기 문화문명은 삶에 편리한 점도 많겠으나 이에 따르는 부작용과 문제점은 그 편리함을 뛰어넘어 몇 백배의 부작용을 일으키고 인간을 완전히 말살의 길로 내몰 뿐만 아니라 인간됨 그 자체를 부정하는 지경까지 온 것이다.
효(孝)와 인성(人性)은 불가분리의 관계로서 오늘날 과학문화 문명과 이기주의 그리고 핵가족 제도에 의한 희생양이 되었는데 그 결과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엄청난 공룡을 탄생시킨 것이다.
이것을 오늘의 사회현상 면에서 볼 때 인간성 상실·역사의식 상실·질서의식 상실·가치관 상실 등 사대상실(四大喪失)로 이어지고 이 사대상실은 다시 황금만능·학벌만능·권력만능·배경만능 등 사대만능(四大萬能)을 만들어 냈으며 이 사대만능은 또 다시 불신폭발·공해폭발·증오폭발· 범죄폭발등 사대폭발(四大暴發)이란 엄청난 재앙을 탄생시킨 것이다.
그 결과는 아주 훌륭한 사람, 사람다운 사람은 거의 실종 상태이고 사람일 수도, 사람이 아닐 수도 있는 사람같은 사람들이 중심을 이루고 그 외는 금수 같은 사람, 금수만도 못한 사람, 악마와 같은 사람들도 많이 있다는데 큰 문제인 것이다.
소돔 고무라성에 의인 더섯명이 없어서 멸망했던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보장은 그 누구도 할 수 없는 것이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결정적인 큰 원인은 채권자 의식(債權者意識)이란 다섯 글자가 있다는 것을 필자는 깨닫게 된 것이다.채권자 의식이란 상대방에 그 무엇을 요구할 권리가(유형이든 무형이든 정신적이든 물질적이든)있다는 이기적인 의식이다. 그러나 착각속에서 너는 죽고 나는 살자라는 채무자 의식(債務者意識)은 이와 정반대로 상대방에게 무엇이든지 주려는 마음, 도우려는 마음, 관용과 사랑과 긍휼과 자비의 마음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채권자 의식은 이기주의 의식이요 채무자 의식은 이타주의 의식이다.
그리고 채권자 의식자는 부모, 어른, 스승, 사회, 국가 심지어 모든 사람들과 매사에 불만과 부정적이지만 채무자 의식자는 매사에 감사와 긍정적이다. 이 모든 문제는 마음으로부터 시작됨으로 “원효대사는 심생즉종종법생 심멸즉종종법멸(心生卽種種法生 心滅卽種種法滅)“이라고 했고 예수님 께서도 ”천국이 여기 있다 하지 아니하고 너희 마음속에 있느니라“하셨다. 그렇다면 우리는 채권자의식을 채무자의식으로 바꾸면(전환)되지 않을까? 쉽지는 않겠지만 절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국가의 최고법인 헌법도 잘못된 조문은 그 조문만 개정(改正)하면 법률 대통령령 부령 규칙 각 지방의 조례까지 수많은 법규가 올바로 잡혀지듯이 이 문제 역시 탐욕과 이기주의 마음 하나만 바꾸면 그렇게 되리라 확신한다.(마음도 길들일대로 되니까)
다시 한번 강조하거니와 인간의 탐욕주의 이기주의 망국주의인 채권자의식이 이타주의 관용주의인 채무자 의식으로 전환 될 때, 효HYO(孝)인성 운동이 좋은 열매를 맺게 되고 효HYO(孝)인성 운동이 좋은 열매를 맺을 때만이 선진 일등국가와 행복한 국민이 될 거이며 더 나아가서는 전 인류에게 평화와 행복을 안겨주는 효HYO(孝)인성 수출국가가 될 것이다.
이 막중한 사명의 선봉에 서 있는 우리 효, 인성지도자 및 지도사들이 먼저 채권자의식에서 채무자의식으로 변화되고 거듭나서 ▶선지 선각 선행(先知 先覺 先行)하고 ▶정지 정각 정행(正知 正覺 正行)이 있기를 소망한다.
이러기에 효HYO(孝),인성 그리고 채무자 의식은 창조질서요, 생명의 질서이며, 사랑의 질서이다. 라고 정의를 내려도 조금도 과함이 없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