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서 과학수도 관련 5대 공약 발표…"항공우주청도 대전에"

IT 기업가 출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19일 대전을 과학기술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부 과학기술 부처와 관련 공공기관 등을 이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출마 선언에서 대한민국의 성장 비전과 목표로 '과학기술 중심국가'를 제시했던 연장선이다.

안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 중구 국민의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류 문명의 발달사가 과학기술의 발달이었듯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첨단 과학기술을 확보해서 '제2의 과학기술입국'을 하는 것이 우리의 미래전략이자 생존전략"이라며 "우리는 산업화와 정보화를 이룬 바탕 위에서 다시 '제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야 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운을 띄웠다.

◇다음은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의 대전지역 기자간담회 주요 일문 일답.

▲후보님께서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등 연구역량을 융합한 우주국방 혁신클러스터를 대전에 조성하시겠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항공우주청 신설 관련해서 어느 지역에서 신설하는 게 적합하다고 보시는지.

당연히 대전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항공우주산업이 아주 미래 전망이 밝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가 한미 미사일 협정에 묶여서 그동안 우리 실력에 비해서 개발에 많은 장애들이 있었다. 예를 들자면 이번에 누리호 발사를 했다. 그때 75톤 추력을 가진 엔진 4개를 묶어서 발사했다.

그런데 한번 비교를 해보겠다. 지금 미국에 민간 기업인 스페이스 X에 팔콘이라는 우주선이 있다. 거기에 멀린 엔진을 사용한다.

이 둘을 한번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누리호에서 이번에 만든 엔진은 하나에 60억이다.

미국의 멀린 엔진은 3억이다. 20분의 1 가격으로 미국에서는 이미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 내부의 연료를 빼고 나면 우리 누리호 쪽 엔진은 1톤쯤 된다.

근데 멀린 엔진은 500kg밖에 안 되는데, 추력은 우리나라는 75톤이지만 그쪽은 100톤이다.

제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환상을 가지면 안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격차가 너무 벌어져 있다. 그런데 저는 우리나라 기술력이라면 굉장히 빨리 따라잡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국가 기밀에 해당돼서 제가 말씀은 못 드리지만, ADD에 가서 여러 가지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을 보면서 저는 희망의 싹을 찾았다.

그래서 반드시 저는 ADD와 여기 항공우주연구원들, 그리고 또 연구 단지를 중심으로 해서 그곳의 행정도 맡는 것이 시너지가 날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말씀드린다.

▲오늘 말씀이 대덕 특구에 대한 재창조 사업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관련해서도 철도 지하화라든지 주차장 레일 스카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언급을 하셨던 적이 있으신 것 같아서, 그런 철도와 연계되는 부분도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신다면.

사실 현안이 굉장히 많다.

지금 대전뿐만 아니라 충남 충북에도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저는 지금 이것을 해결할 방안 중에 하나가 광역경제권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광역경제권이 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바로 교통 인프라이다.

내부에서 물류가 자유롭게 유통이 되어야지만 그 광역 경제권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많은 사회학자들이 이야기하기를, 인구 500만 정도가 되면, 그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경제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경제가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대전 150만 충남 200만 충북 150만 그리고 세종 27만 5천 합하면 사실 그 정도 규모가 정확하게 된다. 그래서 저는 충남이 수도권에 이어서 제2의 거점이 되기 위해서는 광역 경제권을 만드는 것이 정말로 필수적이고, 다행히 여기 대전이나 또는 충남이나 또 충북에도 여러 가지 정말 좋은 연구 인력과 인프라가 굉장히 많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잘 살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는데,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충청권은 지방은행이 없다는 아쉬움도 굉장히 많다. 창업과 연계되는 부분에서 금융에 대한 확보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충청권 지역은행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지자체가 모든 분야를 다 가지고 있어야 지자체가 경쟁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지자체에서 잘 할 수 있는 부분에 역량을 쏟아 부어서 그 분야를 전국에서 1위로 만들고. 나머지 분야들은 더 잘하는 지자체들 걸 이용하면 된다.

그래서 저는 과학에 있어서는 정말 대전을 따라올 도시가 없기 때문에 대전을 과학 수도로 만들자고 말씀드리는 것이다.

금융권뿐만 아니라 오히려 관심을 둬야 될 부분들은 바이오산업 쪽과 첨단 우주항공산업에 관한 부분이다. 클러스터를 만드는 게 훨씬 더 중요하고, 만약에 그렇게 되면 오히려 금융기관들이 이쪽으로 이전할 수 있다.

실리콘 밸리 다 아실 것이다.

실리콘밸리가 처음부터 벤처캐피탈들이 있던 곳이 아니었다.

오히려 거기서 창업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여러 가지 전망이 많으니까 거기에 세계적인 금융기관과 벤처캐피탈들이 모여들었다.

그런데 또 반대의 경우도 있다.

반대의 경우에 어느 나라인지는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납니다만 아마 중동 지역일 것이다.

거기서는 미리 인프라를 다 만들어 놓고, 벤처캐피탈이나 금융기관들을 다 설치해 놓고 나서 벤처 창업 정책을 시작을 했는데 실패했다.

그래서 저는 거기서 교훈을 얻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산업이고, 그것을 도와주기 위해 금융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위를 점하고 있는 후보가 세 분이다. 보수 쪽이 정권 교체를 주장하고 있는데, 보수 쪽의 후보로 안철수 후보가 중심이 돼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묻고 싶다.

제가 야권의 대표 선수가 되면 압도적 정권 교체가 가능하다. 저도 인터넷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한 분께 ‘안일화’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안철수로 되면 정권교체가 확실해진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후보들을 비교할 때 도덕성에 관해서 가족 문제는 없는지, 그 사람이 지금 글로벌 세상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는 글로벌 감각이 얼마나 있는지, 그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에 대해서는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어떤 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미래 먹거리 미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런 것들을 제대로 실행할 전문 능력이 있는 사람인지, 그런 기준으로 판단하고 계신다. 거기에 부합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요동치고 있는 반면 최근까지 안 후보님의 지지율은 크게 상승했다. 이 현상을 스스로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지.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대선에서 사상 초유의 사태를 보고 있다.

대선 50일도 남지 않았는데 거대 양당의 두 후보 지지율이 40%를 넘어가지 않는다.

일부 40% 넘는 조사들은 사실은 그렇게 신빙성이 없다.

자동 응답 ARS 조사가 있고 면접원 여론조사가 있다. 그런데 ARS 여론조사는 주로 양당의 아주 적극적인 지지층들이 대부분 전화를 받는다.

그리고 또 심지어 훈련이 돼서 60세 어르신이 20대 여성이라고 표기를 하기도 한다.

사람이 받지를 않으니 왜곡의 가능성이 많은 것이다.

그런데 면접원 여론조사의 경우에는 중도층 민심이 많이 반영이 돼서 투표율이 높은 선거 결과와 거의 유사하게 나온다.

대선은 가장 투표율이 높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 될 것은 ARS가 아니라 저는 면접원 여론조사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거기를 보면 두 분 다 35% 정도에서 움직이지를 않고 있다.

저는 지금 계속 상승하는 추세인데, 아마도 국민들께서 이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다.

총선은 세력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런데 대선은 인물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양당의 아주 적극적인 지지층들은 처음부터 마음을 정해서 어느 정도 지지율이 확보되지만, 중도 민심은 어느 당이 승리하는 것보다도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 사람이 누구인지를 중시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누가 더 도덕성에서 문제가 없는지, 누가 가족 문제가 없는지, 또 누가 제대로 된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그렇게 판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 그게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일 것이다.

앞으로 50여 일 남지 않은 이 기간 동안에 중도층들도 마음을 정하실 것이다.

그분들 마음 얻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대전은 창업 활동이 활발한 지역 중 하나인데, 창업 기업들의 생존률이 낮은 편이다. 5년 생존률이 평균보다 더 낮아 30%가 안 되는데,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고 보시는지, 어떤 대책을 갖고 계시는지.

제가 카이스트 교수할 때 창업 쪽 교수였다. 그래서 기업가 정신을 가르치고, 사업 계획서 작성하는 법 가르치면서 한 학기 지나면 두세 팀 정도가 창업하곤 했다.

그리고 제가 카이스트 교수로 있을 때, 수많은 대전에 있는 창업 기업들이 저한테 찾아와서 자문을 받았다.

전부 무료로 다 컨설팅을 해줬다. 근데 사실 생존율 5년에 30%면 높은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과학기술 연구비가 그렇게 많은데, 왜 제대로 된 노벨상도 하나 못 받고 제대로 산업 발전과 연결이 안 되는가, 그 이유는 성공 확률이 98%이기 때문이다.

이상하지 않나. 우리나라 정부가 과학기술 연구비를 투자를 해서 98%가 성공했는데, 우리 삶에 아무 영향이 없다. 왜 그렇게 되는가, 성공 확률이 98%라는 것은 처음부터 성공할 것만 골라서 신청한다는 것이다.

아무도 하지 못한, 그렇지만 성공하면 세계에서 최초로 발견할 수 있는 이런 일은 절대로 도전하지 않는다는 그 표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 지금까지 정부가 해왔던 일은 결과 위주의 감사였다.

정부 연구비를 받은 기업이 프로젝트를 성공하면 계속 연구비를 지원해주고 실패하면 그 다음부터는 연구비를 끊어버린다.

그러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거다.

이제는 결과 위주의 감사가 아니라 과정 위주의 감사로 바꾸자, 바꿔야 된다고 믿고 있다.

연구 과정에서 너무나 성실하고, 도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면 실패해도 된다, 그렇게 하는 거다. 그러면 그때서야 0.1%의 성공 확률을 가진 그런 프로젝트에 사람들이 뛰어들게 되고, 999명이 실패하지만 한 명이 이 세상에서 없었던 새로운 것을 만들게 된다. 그게 우리나라를 먹여 살릴 것이다.

제가 이렇게 길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실리콘 밸리에서 보통 벤처기업 창업 성공률이 10%다.

우리나라 30%면 오히려 좀 높은 편이다.

원래 벤처기업이라는 게 없던 영역을 새롭게 도전을 해서 없는 시장을 만드는 일이다.

기존의 시장에 뛰어드는 건 벤처기업이라고 볼 수가 없다. 그래서 저는 실패는 당연하다, 그렇지만 실패한 사람들에게도 재도전의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덧붙이고 싶다.

이 사람들이 5년 후에 70%가 실패를 해서 전부 다 신용불량자가 돼서 평생 가난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면 누가 도전하겠나.

실리콘 밸리를 가보면 한 번 실패를 하고 그다음에 다시 도전을 하는 사람은 오히려 프리미엄을 준다.

왜냐하면 실패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절대로 같은 실수는 반복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에서 국가적으로 투자하는 벤처들도 한 번 실패한 사람한테는 몇 퍼센트 점수를 더 주는 제도가 있다. 그렇게 접근해야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한 번 실패하고, 두 번 실패해도 세 번째 도전에는 성공 가능성이 높아져서 결국은 성공을 하게 되고, 그 전에 99개가 실패를 하더라도 한 기업이 1천 배 성공하면 그건 우리 사회 전체로 봐서는 엄청난 부가가치 창출이 되는 것 아니겠나.

저는 개인의 실패 경험을 사회적인 자산화한다,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나라 전혀 그렇지가 않다. 그래서 저는 벤처기업 관련해서는 실패한 사람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단, 성실 실패 그리고 도덕적인 실패일 때 다시 재도전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런 입장이다.


▲대전의 경우 서비스업, 특히 식당이나 도소매업, 영세 서비스업 비중이 77.4%다. 충청권만 해도 지역별로 산업 구조 자체가 다 다른데, 여기에 대해서 소상공인이라든지 영세한 산업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지금까지 단일화는 절대 없다고 하셨는데 ‘안일화’라고 말씀하신 게 안철수 후보로의 단일화에는 의향이 있으신 건지.

우선 첫 번째, 굉장히 좋은 질문 해주셨다.

사실은 창업이라는 게 두 가지 종류가 있지 않나.

하나는 첨단 기술을 이용한 기술형 창업이 있고 또 하나는 생계형 창업이 있다.

이 둘은 성격도 전혀 다르고 다른 정책으로 접근하고, 다른 기관이 다른 방법으로 도와줘야 된다.

기술형 창업에 대해서는 오늘 말한 내용이 대부분 기술형 창업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거기에 대해서 다시 말씀드릴 필요는 없습니다만 생계형 창업을 도와드리는 역할도 정부가 해야 된다.

즉 생계형 창업을 하실 분들은 도움을 주는 기관이 있어야 한다.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어디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지, 또는 식당이라고 한다면 어느 종류의 식당이 가능성이 가장 높은지, 그런 데이터를 통해 창업을 하게 된다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보통은 마케팅 능력이 떨어져서 아무리 맛있게 하더라도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어떻게 하면 처음 창업하는 생계형 창업자들이 마케팅을 제대로 잘할 수 있게 할 수 있는지, 마케팅 전공자, 사실 대학원생 중에서도 마케팅을 전공하는 실력자들이 굉장히 많다. 좋은 대학 많지 않나.

대전에 그 사람들과 연계를 해서 도와주는 프로그램들, 이런 방법들로 도와줘야된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질문은 저는 단일화 생각하지 않는다.

데이터를 보시면 아실 거다. ARS 말고 면접원 여론조사를 보시면 저와 이재명 지사 1대 1로 대결을 할 경우 제가 오차범위 밖으로 이기고, 이재명 지사를 지지했던 민주당 지지자분들까지도 저를 지지한다.

그래서 차이가 더 벌어지는 거다.

그런데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간의 1대1 대결에서는 지거나 거의 박빙의 경우가 굉장히 많다.

그리고 문제는 지금 정부가 쓸 수 있는 수단이 굉장히 많다는 데 있다.

지금 정부가 1월 추경하지 않나. 돈을 뿌리고, 여러 정보들을 포함해서 쓸 수 있는 수단들이 지금 집권 세력에게는 굉장히 많아서, 지금 박빙이라면 선거에서는 사실 질 확률이 훨씬 더 높은 셈이다.

아마 그래서 사람들이 ‘안일화’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데 저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뚜벅뚜벅 제 길을 가겠다

▲오늘 양자 토론회 관련해서 가처분 신청을 한다고 들었는데 설명을 해주신다면.

양자 토론회를 한다는 걸 보면서 느꼈던 생각이 ‘기득권 정당 간에 단일화 토론하나’ 뭐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건 농담이다.

근데 사실 옳지가 않은 것이 국민들이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되는 것 아니겠나. 그런데 그 기회를 박탈한 거다. 그럼 그건 불공정 토론이다.

평소에 공정을 말씀하시고, 프리드먼의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말씀하신 분이 하실 일은 아니다.

독과점 기업들이 가격을 올려서 피해를 보게 하는 것처럼, 독과점 정당 둘이서만 이렇게 하는 것은 결국 국민이 피해자가 되는 것이다. 독과점 토론인 셈이다.

그리고 혐오감 1위 후보와 혐오감 2위 후보가 토론을 한다니까 이거는 혐오 토론이 되는 거다.

그래서 이런 이유들 때문에 저는 그건 바람직하지 않고, 옳지도 않고, 한다면 오히려 정확하게 선관위 기준에 따라야 한다. 지금 4명 후보가 토론할 수 있게 되어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정당한 것이다.

그렇지 않고 그냥 덩치로 두 사람만 밀어붙여서 마치 지금 대선을 양자 구도, 두 사람 중 한 사람을 선택해야 하는 것처럼 몰고 가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