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테크노파크(원장 이응기, 충남TP)는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에 200억원을 투자하여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2년도 지역산업진흥계획 수립을 착수할 계획이다.

지역산업진흥계획은 지역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산업발전 방향 및 예산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연차별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계획을 의미한다.

코로나19 인한 뉴노멀 2.0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산업 여건을 재진단하고,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신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한국판 뉴딜 및 규제자유특구 사업 등을 주력산업에 접목하여 산업을 개편하고 ‘21년부터 사업을 추진중이다.

이번 진흥계획의 기본 방향으로 ❶포스트코로나 대응을 위한 충남 주력산업을 점검하고, ❷지역혁신 선도기업을 중점 육성하기 위한 지원전략 수립, ❸지역산업․기업 모니터링 강화를 위한 전략 마련, ❹지역산업․기업 데이터 연계 및 활용을 위한 방안 모색 등 4가지이다.

계획 수립의 효율성 확대를 위해, 충남도와 충남TP는 지역혁신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 및 인적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산업․기획 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또한 지역 내 기업․기관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지역 특성에 적합한 전략 수립을 위해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수요조사를 실시중이며, 지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력산업별 추진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충남도와 충남TP는 올해 12월까지 지역산업진흥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중기부 컨설팅을 통해 조정․보완하여 12월 말 지역경제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충남TP 유용구 정책기획단장은 “충남의 산업․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중기부와 충남도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지역 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차별화된 지역산업․기업 육성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충남TP는 산업 분야별 혁신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역혁신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