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 공식 방문 결산

박병석 국회의장이 3월 31일부터 4월 7일까지 이어진 중앙아시아 3개국 공식 방문을 마치고 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타지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은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최초이자 최고위급의 방문이며, 우즈베키스탄은 코로나19 이후 첫 외국 국회의장의 공식 방문으로 기록됐다.

이번 순방에서 박 의장은 3개국의 대통령과 총리, 국회의장 등 최고 지도부를 연이어 만나 △내년 한국과의 수교 30주년 계기로 양자관계를 격상하는 방안 모색하고 △ODA(정부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등 개발 협력을 확대키로 했으며 △대규모 인프라 건설, 보건의료, 에너지, ICT, 공공행정, 농업, 섬유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키로 하는 등 정치·경제 분야의 호혜적 관계를 대폭 강화하는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직항로 개설 등 우리나라와 3개국 간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협력 방안들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를 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현지 동포 및 고려인, 한국 기업인들을 만나 고충을 청취하고 노고를 치하하기도 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펼쳐진 박 의장의 공격적인 의회외교는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에도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국가와의 경제 협력은 신북방정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핵심으로 꼽힌다. 각국의 현지 언론들도 박 의장 방문 및 회담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하며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1일 오전(이하 현지시간) 타지키스탄 수도 두샨베에서 루스탐 에모말리 상원의장과의 회담으로 공식 순방 일정을 시작했다.

박 의장은 회담에서 “올해는 한국과 타지키스탄 양국 관계에 획기적인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두샨베 분관이 한국대사관으로 승격되고, 타지키스탄은 ODA 중점협력국으로 한 단계 격상됐다”며 “앞으로 한국 기업의 타지키스탄 투자를 위해 한국 코트라의 지원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수자원 활용과 수력발전같은 에너지도 양국이 협력할만한 분야라고 본다. 또한 한국은 광물, 바이오, 관광 협력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며 “양국 정부가 추진 중인 14개 조약 협정들이 있는데, 이 조약들의 조기 타결도 투자 활성화에 중요한 수단이다”고 강조했다.

에모말리 상원의장은 “타지키스탄의 수력 잠재력에 비해 실제 발전하는 비율은 5%로 매우 미미한 상황이어서, 수력발전소를 보완하고 더 많은 수력발전소를 짓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분야에 해외 파트너십이 중요한데, 한국 기업이 동참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답했다.

박 의장은 같은 날 오후 타지키스탄 대통령궁에서 에모말리 라흐몬 대통령을 만나 양국의 우호관계를 재확인하고 한국의 자본·기술과 타지키스탄의 자원을 결합하는 ‘윈-윈(win-win)’ 경제협력을 추진키로 의견을 모았다.

박 의장은 “타지키스탄 국가발전전략의 4대 핵심인 에너지, 식량안보, 산업 다변화, 인프라 확충은 양국 관계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무상협력 ODA 자금 규모도 늘고 업종도 다양해질 것인데, 구체적 사업을 제안해 주시면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라흐몬 대통령은 “타지키스탄은 자원이 풍부한데 한국 민간기업의 유치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자유경제지대를 통해 공동협력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 경제 통상 분야에서 양국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지정해서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각별한 안부를 전해 달라”며 한국 대통령의 타지키스탄 초청 의사를 밝혔고, 이에 박 의장은 “대통령의 방문 초청에 감사드린다. 우리 정부에 전달하겠다. 적절한 시기에 방문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박 의장은 면담 후 현지 언론인 20여 명과 즉석 브리핑을 갖고 “이번 기회를 통해서 경제, 문화 그리고 각 방면에서 양국의 협력관계가 한 단계 격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과 라흐몬 대통령 간의 면담은 시종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 진행됐으며, 예정된 1시간보다 20여 분을 넘겨 마무리됐다.

박 의장은 2일 오전 수도 두샨베의 한 호텔에서 현지 동포 및 고려인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박 의장은 “이 땅에 사시더라도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주류사회에 당당히 진입할 수 있길 바란다”며 “한국인의 정체성을 잘 이해하면서 한국인이 타지키스탄 국민들과 친밀하게 되도록 노력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당부했다.

차주용 한인회장은 “타지키스탄 한국 교민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비행기 직항로가 뚫렸으면 하는 것”이라면서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 등 다른 나라에 비해 인구도 적고 평균고도가 3000m 정도 되다 보니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다”고 했다.

이에 박 의장은 "직항 노선은 라흐몬 대통령도 직접 언급했고 현재 큰 틀에서 합의는 됐다”며 “양국을 직항으로 오고가는 것이 한국의 입장인데 타지키스탄 정부에서는 키르기스스탄을 경유해서 가는 것을 원하고 있어서 조정 문제가 남아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을 비롯한 한국 방문단은 타지키스탄 방문 일정을 마치고 3일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슈케크에 도착해 키르기스스탄 동포 및 고려인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박 의장의 키르기스스탄 방문은 타지키스탄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국회의장으로서 처음이다.

박 의장은“이번 저희 방문의 주된 목적은 대한민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의 중점협력대상국으로서 키르기스스탄과의 관계를 한 단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면서 “외교는 대통령 중심의 행정부 외교와 국회의장 중심의 의회 외교가 씨줄과 날줄처럼 얽혔을 때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고 방문 의미를 설명했다.

한 뱌체슬라브 키르기스스탄 고려인협회장은 건배사를 통해 “(국회의장의) 이번 방문은 역사상 처음이다. 저희들은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방문을 통해 키르기스스탄과의 협력관계가 역동적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됐다”고 감사 인사를 표한 뒤 “우리는 하나다”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4일 오전 키르기스스탄 이식쿨주 촐폰아따시 소방서 착공식에 참석해 “한국은 올해부터 키르기스스탄을 ODA 개발협력의 중점협력국으로 승격시켰고, 앞으로 5년 간 지원의 규모와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며 “양국 협력이 키르기스스탄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엘치벡 잔타예브 이식쿨주 주지사는 “새로 짓는 소방서는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키르기스스탄과 이식쿨주 주민을 대표해 한국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한다”면서 “박 의장님의 방문을 통해 양국의 협력관계가 한 단계 더 격상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화답했다.

촐폰아따시 소방서는 한국과 UNDP(유엔개발계획·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가 키르기스스탄에 새로 짓는 소방서 4곳 중 첫 번째 소방서다.

박 의장은 소방서 착공 서명서를 타임캡슐에 봉인하는 행사에 참석한 뒤 현지 언론들과 인터뷰를 가졌다.

박 의장은 5일 비슈케크의 알라 아르차 관저에서 사디르 자파로프 대통령, 탈란트 마미토프 국회의장, 울루크베크 마리포프 국무총리 등 키르기스스탄 국가서열 1~3위 지도자들과 연쇄 회동을 가졌다.

박 의장은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를 한 단계 격상키고 농업, 섬유, 관광 등의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확대키로 했다. 또 직항로 개설, 관광비자 발급 요건 개선,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개발협력 등 양국의 거리를 줄일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박 의장은 가장 먼저 만난 마미토프 국회의장과의 회담에서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양국 경제공동위원회는 물론 정계인사들로 구성된 비즈니스 포럼과 전문가 포럼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미토프 의장은 “키르기스스탄은 한국을 아시아 최우선 파트너 중 하나로 생각한다. 2020년 코로나19 유행 이후 한국이 제공해준 물질적, 기술적 지원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제도 개편에 따른 개표기 및 프로그램 지원 △관광비자 발급 요건 개선 △코이카 개발협력 등을 요청했다.

이에 박 의장은 “선거제도 개편에 따른 개표기 및 프로그램 지원 문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키르기스스탄 의회의 전자화는 우리 양국 의회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마미토프 의장과의 회담은 오전 10시 20분부터 11시 20분까지 1시간 동안 이뤄졌다.

이어 박 의장은 자파로프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정부는 양국 간 직항노선을 승인했고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직항노선이 개설되면 보다 많은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를 강조했다.

이에 자파로프 대통령은 “한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키르기스스탄이 한국과의 공동 프로젝트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고 공감을 표시하며 양국 간 직항노선 개설, ODA 중점협력국 승격, 장학생 프로그램 지원 등에 대해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 박 의장은 마리포프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가졌다. 박 의장은 “농촌, 관광, 수자원, 섬유, 디지털 분야에서의 협력 가능성은 물론, 키르기스스탄이 천혜의 자연을 가지고 있는 만큼 관광 분야에서의 협력도 기대한다”고 했다.

오후 키르기스스탄 일정을 마치고 우즈베키스탄으로 떠나는 박 의장 일행을 마미토프 국회의장이 공항까지 배웅하는 등 키르기스스탄은 한국 의회대표단을 시종 국빈급으로 예우했다.

마지막 방문국인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한 박 의장은 6일 수도 타슈켄트의 한 호텔에서 고려인 동포 대표와 조찬을 갖고 “18만 고려인들은 두 나라 우호 증진의 가교 역할을 하는 소중한 자산”이라며“주류사회에 당당히 진입해 지도자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고 존경스럽고 감사한 마음이다”고 말했다.

박 빅토르 하원의원은 한국이 고려인 지원을 해온 데 감사를 표하고 “고려인 후세들을 위한 역사박물관, 한국어 학교, 고려인 TV 방송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조찬 간담회를 마친 뒤 박 의장은 타슈켄트 독립광장을 찾아 독립기념비에 헌화했다. ‘독립과 인도주의 기념비'로 불리며 우즈베키스탄의 독립 영웅들을 기념하는 곳이다.

이어 박 의장은 탄질라 나르바예바 상원의장과 회담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박 의장은 양국이 협상 중인 한국-우즈베키스탄 무역협정(STEP·Agreement for Sustainable Trade and Economic Partnership) 협상의 조기 타결을 촉구했다.

지난 1월 문 대통령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화상 정상회담에서 STEP 협상 개시를 선언했다.

박 의장은 “경제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STEP 협상이 좀 더 속도내길 기대한다. 중앙아시아와 맺는 첫 STEP 협정이 양국 관계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르바예바 상원의장은 “한국이 코로나 위기속에서도 우즈벡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아랄해 복구사업을 위해 한국이 100만 달러의 기금을 투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우리 정부는 사막화가 진행된 아랄해 복원을 위해 UN 인간안보 다자신탁기금에 자금을 공여한 바 있다.

상원의장과의 회담 이후 박 의장은 누르딘존 이스마일로프 하원의장과도 회담을 가졌다. 박 의장은 “그동안의 양국 경제 협력을 바탕으로 우즈벡 정부가 추진하는 대형 인프라 사업에도 한국이 계속 참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스마일로프 하원의장은 “한국 정부에서 진단키트와 코이카를 통한 500만 달러 상당의 지원금을 제공해서 우즈벡은 코로나19 상황 잘 해결하고 있다”며 감사를 표했다. 박 의장은 현지언론과 인터뷰를 갖고 회담 성과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어 박 의장은 같은 날 오후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을 만나 양국 우호관계를 재확인하고 무역, 교육, 혁신 성장, 산업 다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협력을 약속했다.

박 의장은 대통령 집무실에서 이뤄진 면담에서 “우즈베키스탄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중심, 혁신 성장, 산업 다변화 정책에 한국이 진정한 친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019년 문 대통령의 방문과 양국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을 언급한 뒤 “우리는 진정한 친구다. 국제무대에서 한 약속, 양자 간의 합의를 성실하게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우리(문 대통령과 나)는 ‘형님’, ‘진정한 친구’ 이렇게 부르는 사이다. 문 대통령께 안부를 전해달라”며 “중앙아시아 지도자들이 한국과의 관계를 물으면 나는 ‘한국 사람을 사랑한다’고 말할 정도”라고 한국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양국 간 경제협력과 관련해 박 의장은 “지난 1월 양국 정상 화상회의에서 EDCF(대외경제협력기금)를 5억 달러에서 10억 달러로 2배 증대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는 양국의 경제협력 확대를 약속한 것”이라며 “무바렉 발전소, 부하라 정유공장 등 대형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들이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EDCF 증가와 대형 인프라사업 등 여러 협력사업이 양국 경제협력 확대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무바렉 발전소와 부하라 정유공장은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가고 있고, 문 대통령과도 논의하고 있는데 양쪽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양국 정상 간 합의를 실행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교역을 50억 달러 확대하자는 약속도 지키려 하고 있다”며 “한국의 직접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꼭 한국을 방문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면담은 예정된 1시간을 넘겨 80여 분간 진행됐으며 이후 집무실을 나가면서 10여 분 동안 서서 다시 대화를 이어가기도 했다.

면담을 마친 박 의장은 현장에서 우즈벡 언론과 인터뷰를 갖고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내가 만나본 지도자 가운데 가장 따뜻한 지도자라고 느꼈다”며 “우즈베키스탄이 번영과 건강을 이루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앞서 박 의장은 타슈켄트에 있는 ‘한국문화예술의 집’에서 동포 대표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박 의장은 “동포 여러분이 서로 돕고 배려하며, 동포 사회와 고려인 사회가 하나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다고 들었다”며 “여러분이 민간 외교관이자 개척자, 산업의 역군이라는 자부심을 가져주시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강창석 우즈벡 한인회 회장은 “우즈베키스탄은 신북방정책 핵심국가로 다양한 분야에서 교민들이 활동하고 있다. 의장님의 방문이 지친 교민들에게 위로가 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밝혔다.

동포 초청 간담회를 마친 박 의장은 한국의 지원으로 타슈켄트에 건설된 국립아동병원을 찾아 현지 의료인들을 격려했으며 방명록에 “한·우즈벡 보건협력의 상징, 중앙아시아의 중심병원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라고 썼다.

박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중앙아시아 3개국의 수뇌부를 모두 만났다. 연쇄회담을 통해 한국과의 우호 관계를 다지고 경제분야 협력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박 의장은 무역 협정 체결과 한국 기업의 인프라 참여를 촉구했으며 직항로 개설 등 경제 분야의 실질적인 방안을 놓고 심도 있는 대화를 이어갔다.

방문에는 더불어민주당 서삼석·임종성·박영순·임오경 의원, 국민의힘 조명희·양금희 의원, 정의당 이은주 의원과 최종길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 김형길 외교특임대사, 곽현준 국제국장, 고윤희 공보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국회= 김성구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