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병의원 상당수가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전공의들까지 다수 동참할 경우 진료 공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은 11일 7000여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전공의 가운데 95% 가까이가 이번 14일 의협 총파업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드러냈다며 “이는 7일 파업 당시보다 높은 수준이며 단체행동 방법도 7일보다 거세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하루 동안 대전협은 전체 1만6000여명 전공의 가운데 70%에 육박하는 1만명 이상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 박지현 위원장은 “젊은 의사들의 옳은 소리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며 ”정부에서 의료계와 공공의료 정책들에 대한 전면 재논의를 하지 않는다면 이 목소리는 점점 더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4일과 그 이후에 대해서도 의협을 포함한 여러 의사단체와 논의 중이며 젊은 의사들의 목소리에 불응하면 타오르는 불꽃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의협과 대전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등의 전면 재논의를 요구하며 기피학과에 대한 수가 인상이나 기존 인력 재배치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정부가 기존 대책에 대한 전면 재논의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대전협 비대위는 정책 전면 재논의가 없을 경우 14일을 포함해 전공의 단체행동을 이어나갈 것이라는 강경한 입장이다.

14일로 예정된 대한의사협회의 집단휴진을 사흘 앞두고 정부도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김헌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11일 기자 간담회에서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의협과 계속 대화를 시도 중"이라며 의협이 제시한 데드라인인 12일 정오 전에 구체적 입장을 내놓을 계획을 밝혔다.

대전시도 10일 의료계 집단휴진과 관련 시민들의 건강에 중대한 위해와 진료공백이 우려됨에 따라 의원급 의료기관에 진료명령을 내리는 등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대전시는 지난 7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자치구에 의원급 의료기관 1093곳에 대한 진료명령 조치를 내리도록 했고,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60곳에 대해서는 평일 진료 확대와 주말과 공휴일 진료를 요청했다.

대전시의 행정조치에는 각 자치구에 △집단휴진 예정일 진료명령 △휴진신고명령 △집단휴진이 확실할 경우 업무개시명령 등 3가지 행정조치를 취하고 구별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해 달라는 내용의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집단휴진 예정일 진료명령은 휴진 예정일인 오는 14일 진료를 실시하도록 촉구하는 시장 명의의 행정명령이며, 휴진신고명령은 집단 휴진일에 부득이한 사유로 휴진할 경우 관할 보건소에 휴진 4일 전까지 신고하도록 하는 행정조치다.

대전시는 이번 의료기관 집단휴진과 관련해 시 및 각 구 보건소에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운영 및 당일 진료 의료기관에 대해 안내하는 한편, 급·만성질환 및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한 비상진료 체계를 가동하는 등 시민들의 건강에 문제가 없도록 적극 대처할 방침이다.

문인환 대전시 감염병관리과장은 “집단휴진으로 인한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10개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의료시설, 종합병원 응급실 등은 24시간 응급환자 진료가 가능하도록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할 것"이라며 "휴진에 동참하지 않는 의료기관을 시민들에게 안내해 진료를 받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