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중3부터 순차적 개학·수능 12월 3일로 연기 … 전교조 대전지부 “원격교육준비 학교 안착 의문”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은 31일 정부가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학습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전국 유치원을 제외한 초·중·고 및 특수학교에서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이 순차적으로 시작된다.

교육부는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4월 9일 고등학교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일주일 후인 16일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및 초등학교 4~6학년이, 마지막으로 20일 초등학교 1~3학년 순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학 후 온라인 개학 초기 적응 기간 2일은 수업 일수에 포함한다.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

개학이 연기 시행됨에 따라 대학입학 일정도 조정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2월3일로 2주 연기된다.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9월16일로 변경된다. 변경된 수능 시행일 등은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 대학과 협의를 거쳐 4월 중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변경된 대입전형일정에 따르면 기존 공표된 일정보다 수시모집은 3일 내외 정시와 추가 집은 11일 내외 기간이 감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 등 대비해 휴업을 계속 연장한다.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 이후 원격수업 현장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시·도교육청과 함께 체계적 원교 수업을 준비하고 학교와 지역별 현장 점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 격차를 완화하고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이어간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5주간의 신학기 개학 연기와 원격수업의 도입, 온라인 개학 등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감염병 장기화에 대비해 미래 교육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개학 일정과 관련“혼란을 줄이기 위해 준비 상황과 아이들의 수용도를 고려해 다음주 중반인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주부터 지역사회와 교육계, 학부모님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했다”며 “아직 아이들을 등교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많은 분들의 의견이고 방역전문가들의 평가 또한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일 적지 않은 수의 신규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가 어렵다”며 “학교를 매개로 가정과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그동안 감염 위험을 대폭 낮추기 위해 방역역량을 총동원해서 노력했지만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이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육부가의 이번 온라인 개학 결정에 대해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7주 가까이 개학이 연기되면서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하루하루 힘겨운 시간을 인내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 가정에서 보내는 현재의 시간이 미래를 준비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도 이날 보도자료에서 온라인가정 학습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내용의 정책을 발표했다.

대전교육청 정흥채 과학직업정보과장은 “휴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학교현장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 모두가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이 개학 후 교실에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가정학습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 대전지부는 '단계적 온라인 개학'방침에 대해 논평을 내고 “원격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휴업 기간 학습 공백을 방지하겠다”는 것인데, 고육지책임을 인정한다 해도 과연 1주일 남짓 짧은 기간 원격교육을 준비하여 제대로 학교현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이어 전교조 대전지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게 최우선의 목표라면, 수업일수를 최대 10%(초중고 19일)까지만 감축할 수 있도록 한 현행 법령을 개정하거나 방학을 최소화하여 최대한 등교 개학 시점을 늦추는 게 옳다. 장기간의 학습 공백과 입시 차질을 우려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하더라도, 최소한 수업일수 잔여 감축분 9일을 모두 소진하여 4월 20일부터 단계적 온라인 개학을 도입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3월초 교육부가 안내한 각종 온라인 서버들이 동시접속으로 다운된 사례가 있었고, 학생들 가입이 완료되지도 않은 오늘 오전에 EBS 온라인 클래스 사이트는 이미 먹통이 되기 일쑤였다"면서 "수업 플랫폼, EBS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도구의 안정성 점검, 학교의 통신 환경 구축과 웹캠 등 기자재 지원, 저작권 문제, 온라인 시스템 활용 및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상세 매뉴얼 등이 마련되어야 할 것과 온라인 수업이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에 대한 정보화 지원과 세부 대책이 마련되어야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온라인 수업에서 야기될 수 있는 디지털 범죄 등 부작용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