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4·15 총선이 지난 뒤에 검토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충청지역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충청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신년 기자회견에 관련해 성명을 내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공대위는 성명에서 "지난해 말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50%를 초과한 것에 대한 대통령 발언은 국가비상사태로 보는 우리 인식과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비록 수도권 부동산대책에 대해서는 언급이 있었지만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기 위해 본질적인 수도권정책의 방향과 전략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고, 수도권으로 모든 것이 집중되는 것을 반전시킬 설득력 있는 대안도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문 대통령과 정부에 수도권인구의 전체인구 50%초과에 대해 매우 위중하게 받아들여 즉각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수도권일극체제를 타파해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국민주권을 조속히 실현하기 위한 강력한 의지가 담긴 범정부차원의 비상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특히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안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28일 국회 산업위 법안소위에 통과되어 여야 간 큰 이견이 없음을 확인했음에도 총선이후로 미루는 것은 오히려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을 국토균형발전이 아닌 정략적 영역으로 후퇴시킨 것으로, 오는 2월 국회에 반드시 통과 되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와 정치권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이어 "우리는 총선이 끝날 때까지 한가로이 허송세월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망국적인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해서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 국민주권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헌법개정안 등의 대안을 마련해 각 정당과 총선출마자들에게 총선공약으로 채택하도록 강력히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이하 시당)도 14일 문 대통령의 대전 혁신도시 추가 지정 발언을 평가절하했다.

시당은“문 대통령이 대전·충남지역 혁신도시 지정의 불가피성을 이해한 것은 다행이지만,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이번 총선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음에도 이를 연계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그동안 충청 패싱, 충청 홀대 등 문재인 정권의 충청도에 대한 비뚤어진 인식이 또다시 드러난 것이라”며 “이 발언은 마치 충청도에서 여당이 승리해야만 혁신도시를 지정할 수 있다는 의미로도 받아들여져 충청도민을 주머니 속 공깃돌쯤으로 여기고 있다는 의심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이어“문 대통령이 충청도민을 우습게 보는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작년 10월 충남도의 지정 건의를 받고 ‘기대해도 좋다’고 비공식적으로 언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심이 들끓은 바 있다“문 대통령은 그동안 조국사태와 좌파독재를 위한 선거법, 공수처법 그리고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등 날치기 통과에 대한 진정한 사죄 없이 이제는 혁신도시 추가 지정 문제로 대전·충남 지역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는 결코 성공할 수도 없고 총선에서 표로서 엄중히 심판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