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의 활력을 불어넣을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삼성4구역재개발구역은 지난해 3월 조합설립인가가 승인되어 시공사 선정이 완료돼 현재 80% 가까운 주민들의 찬성으로 재개발 사업 추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구역은 노후건물로서 빈집과 흉가가 많이 있어 재개발이 시급한 지역이어서 지난 2009년도에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촉진계획 고시가 발표되고, 그 이후 2015년에는 재정비촉진계획 내용이 일부 변경 고시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재개발사업이 시작됐다.

지난해 3월엔 토지소유자 2/3이 이상의 동의를 얻어 재개발 조합이 설립됐고, 시공사 선정작업도 마치면서 사업시행인가를 목표로 현재 빠르게 추진 중이다.

그런데 최근 이 지역 거주자가 아닌 외지인들이 조합원 탈퇴를 목적으로 조합원 소유토지를 현 부동산 시세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해 매입에 나서는 등 재개발 사업 반대에 제동을 걸고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실제 재개발 반대에 나선 A업체는 서울의 B재개발지역에 카페거리를 조성한다는 명목으로 수익만 챙기고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A업체가 소제호에 몇 개 법인을 설립해 삼성4구역에 철도관사촌 조성을 내세우며 고령의 원주민들을 대상으로 재개발 반대에 나서고 있고, 조합원들의 동의서 철회를 권유하고 나선 것이다.

또 지역의 C업체는 소제호에 많은 금액을 투자해 재개발 반대에 적극 동참에 나서고 있다.

삼성4구역재개발조합 관계자는 “우리 구역은 현재 조합원의 동의율이 79.52%로 토지소유자 대부분이 재개발을 원하고 있으며, 미 동의자도 지속적으로 사무실을 방문해 동의를 원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재개발이 빨리 추진되기를 토지소유자들은 희망하고 있다”면서 “외지인이 이곳에 식당이나 커피점을 열어 운영한다고 하는데 정작 원주민인 조합원은 외면하고 있고 재개발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이어서 재개발은 무난히 추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 4구역 사업지는 동구 삼성동 80-100 일원(연면적 132,124,㎡)이며, 이곳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의 아파트 16개동, 1446세대에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조합원은 모두 340명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