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대학총장·교육감 역임 … 행복한 대전교육 완성하겠다”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설동호 대전광역시교육감 후보는 최근 대전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4년간 교육감으로 재직하면서 대전교육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일, 새롭게 추진해야 할 사업을 구상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6.13 대전교육감 선거에 출마했다."면서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극 대응하고, 창조적인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안전을 보장하는 학교 환경을 구축하여 마음 편히 보낼 수 있는 희망의 학교 행복한 대전교육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

▲대전시교육감 선거 재선 도전을 선언하셨는데요. 출마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4년 전, 시민들께서 저를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이룰 적임자로 선택해주셨습니다.

그동안 대전 교육가족과 대전 시민 모두가 대전교육의 성장과 도약을 위해 힘써주시어 참으로 많은 일을 이루어 내었습니다.

대전시민의 뜻을 받들어 교육감 직을 수행한 지난 4년 동안 교육가족과 함께 대전교육의 변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초중고 교사와 대학교수, 대학총장을 지내면서 교육현장과 산업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 많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4년간 교육감으로 재직하면서 대전교육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일, 새롭게 추진해야 할 사업을 구상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6.13 대전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였습니다.


▲지난 4년 대전교육감을 지내면서 가장 역점을 두고 펼친 교육정책과 주요 교육성과는.

지난 4년동안 ‘행복한 학교 희망의 대전교육’이라는 교육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교육가족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지혜와 역량을 모아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어느 때보다 알차고 값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또래공감 놀이통합교육입니다.

학생들은 놀이하는 가운데 지적, 정서적, 신체 기능이 발달하고, 또래와 함께 어울리면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간관계 능력이 발달하며,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놀이규칙을 통하여 준법성과 창의성이 길러집니다.

인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돕는 놀이의 긍정적인 효과가 사회적으로 공론화 되고 아이들의 놀 권리가 강조되면서 대전 '놀이통합교육'이 전국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적인 우수 사례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어린이 놀이한마당으로 확산되어 유·초등학생은 물론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흥미 넘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어린이날을 즈음한 최고의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전국 최초의 심리상담센터인 에듀힐링센터 개원입니다.
즐거운 학교,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행복해야 합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학생을 포함한 교사와 학부모의 고민을 들어주고 마음을 다독여주는 에듀힐링센터는 한마디로 행복충전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원하는 방식으로 개인상담이나 코칭, 집단상담이나 코칭, 힐링캠프, 텔레상담이나 코칭 과정을 이용하여 개인의 성장은 물론 학교, 가정에서의 탄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학생‧교사‧학부모의 마음건강지원 에듀힐링센터는 교육부 주관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차후 에듀힐링진흥원으로 확대‧추진할 예정입니다.

▲학부모들이 여전히 사교육비 부담으로 고민이 많습니다. 사교육비를 줄이고 공교육을 강화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요.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즐겁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교육사랑, 함께 일구는 교육격차 해소, 배움이 즐거운 평생학습지원체계 확립을 통해 출발점부터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다문화 가정과 탈북민 학생들의 맞춤형 대안교육을 실시하고, 장애학생들을 위해 장애특성별 맞춤형 교육과 진로교육도 하겠습니다. 사회취약계층 학생의 맞춤 교육복지를 우선지원하고, 위기 유형별 맞춤 상담·성장교육도 함께 추진할 것입니다. 기초학력 보장 책임교육을 완성하고, 교육환경 취약 학교를 집중 지원하며,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도 확대 하겠습니다.

교육 소수자의 자존감과 학습의욕을 회복시키고 성장욕구를 끌어올려 학업중단을 예방할 것입니다. 사전 예방적 교육활동으로 위기학생 발생을 최소화하고, 공동체가 함께 일구어 교육격차를 해소하여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할 것입니다.

▲저출산 영향으로 해마다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후보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통계청 등 각종 인구 통계자료를 볼 때 학생수의 지속적인 감소는 엄연한 현실입니다. 학령 인구의 감소는 복식학급 편성학교의 증가, 충분한 인원이 필요한 다양한 종목의 체육 수업 운영 곤란, 단조로운 교우관계로 인한 사회성 저하 등 과소규모학교의 교육효과 저하 우려가 있습니다.

학습동기 향상, 인성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학급당 학생 수의 적정성, 교육재정의 효율성을 통한 교육력 강화라는 관점에서 통합효과를 고려한 정책 추진이 필요합니다.

다만 일정한 학생수를 기준으로 한 소규모학교 통합은 반대하며, 인근 학교 간 거리, 통학 여건 등과 같은 지리적 환경과 학생 증가 기대 요인 등 중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신중히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적정규모 학교 육성에 대해 학술 연구용역을 외부에 의뢰하여 학교 통합과 이전 재배치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적정규모 학교 육성 중장기 계획에 수립․반영하겠습니다

▲대전지역 교사들의 교권침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요.

교사의 권한이 확고히 서야 교육이 바로 설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학생으로부터 존경받고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대전교육 풍토 조성을 위해 스승존경과 제자사랑의 학교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것입니다.

교사가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만드는데 힘을 쏟겠습니다.
교사의 권한을 강화하는 한편 책임감을 갖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특히 교원 업무를 대폭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공문이나 회의, 통계처리의 효율화에 주력하겠습니다.

또, 교원이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법률 상담과 심리·정서 치유에 대한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전문직·변호사·퇴직 교원·퇴직 경찰·전문상담사 등으로 구성된 ‘교권 SOS’를 조직해 법률·의료·행정 자문과 심리 상담을 강화할 것입니다.

▲후보님의 대표적인 공약들을 소개해 주시죠.

미래를 만드는 대전교육 실현을 위해,
5대 교육정책방향과 24대 핵심과제 76개 세부과제를
철저히 실행하겠습니다.

5대 교육정책방향으로는
첫째,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둘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조성
넷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
다섯째,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 실현입니다.

그 가운데 주요 7개 공약은

● 고등학교 무상급식
현재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실시하는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 실시하여 질 좋고 영양가 높은 학교급식으로 우리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대전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해 우리아이들에게 친환경급식재료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 유치원 무상교육 및 교육지원금 확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줄여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유아의무교육을 실현하고 고품질의 학교 돌봄 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유치원 무상교육 및 교육지원금을 확대하고, 돌봄 전담사의 정원을 100%확보하겠습니다. 돌봄 우수모델 개발을 지원하고 우수모델을 널리 보급하겠습니다. 유치원의 재정지원을 늘리고 교원 전문성신장 및 평가 운영내실화로 유아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교복구입비 지원 대상 확대
학생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교육 취약계층 학생들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저소득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비 지원을 늘리고, 취약계층 학생들의 교육성취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복구입비 지원 대상도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차상위, 한부모 가정으로 확대 하겠습니다.

● 대전학생예술문화회관 건립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자율선택형 진로교육을 대전미래교육 3대 역점과제로 삼아,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기에 적합한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초학력보장 책임 교육 완성
자기주도적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해 개별학생 중심의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와 단위학교의 책무성이 강조되면서, 학습부진 학생들에 대한 맞춤형 지도와 지원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지원 사업 추진을 통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 제로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교원업무 혁신적 감축 및 교원 활동 보호
교사가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만드는데 힘을 쏟겠습니다. 교사의 권한을 강화하는 한편 책임감을 갖고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습니다. 특히 교원 업무를 대폭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공문이나 회의, 통계처리의 효율화에 주력하겠습니다.

또, 교원이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법률 상담과 심리·정서 치유에 대한 지원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전문직·변호사·퇴직 교원·퇴직 경찰·전문상담사 등으로 구성된 ‘교권 SOS’를 조직해 법률·의료·행정 자문과 심리 상담을 강화할 것입니다.

● 대전 진로 교육진흥원 설립ㆍ운영
대전진로교육진흥원을 설립해 자율선택형 진로교육을 모색하겠습니다.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운영으로 학생의 꿈과 끼 성장을 지원하고, 진로진학교육 기반을 확충해 학교진로교육을 내실화할 것입니다.

▲후보님의 교육철학은 무엇이며, 내 인생에 가장 기억에 남은 책은 무엇인지요.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며, 교육의 질은 삶의 질을 좌우합니다. 교육은 지성과 인성이 조화된 인간으로서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자신이 발전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사회와 국가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며 저마다 타고난 재능이나 적성을 개발해 창의적 능력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
미래사회는 그 변화의 규모와 범위 정도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의 시대입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우리 생활 속으로 급속히 진입하는 변화가 예상되지만, 이러한 때일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품성인 도덕성, 민주시민 의식, 예의 등 좋은 인성을 갖춘 사람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암기 위주의 지식보다는 주어진 과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과, 창의력, 융합적 사고력, 협업 능력을 갖춘 인재가 요구되는 때입니다.
이를 위해 탐구‧체험, 협동학습,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수업 방법 개선 등을 통해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들이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당선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저 설동호는 철저히 검증된 교육감 후보입니다.

초중고 교사와 대학교수, 대학총장, 교육감을 지내면서 교육현장과 산업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입니다.

지난 4년간 교육감으로 재직하면서 대전교육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일, 새롭게 추진해야 할 사업을 구상하고 실현할 수 있는 힘을 갖추었습니다.

다시 한 번 시민 여러분과 함께 우리 학생들이 세계화 시대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전인재를 세계인재로, 보육에서 취업까지 연결될 수 있는 연계교육을 실현하는 실용교육의 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대전시민들에게 한 말씀해 주시죠.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극 대응하고, 창조적인 교육정책을 추진하며, 안전을 보장하는 학교 환경을 구축하여 마음 편히 보낼 수 있는 희망의 학교 행복한 대전교육을 완성하겠습니다.

대전교육가족과 함께 우리 학생들의 역량 강화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잘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다양한 소통과 협력의 장을 마련하여 미래를 만드는 대전교육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저는 대전교육이 한국교육의 중심이 되도록 여러분과 함께 대전교육을 활짝 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담= 이정복 정치행정부장



<설동호 후보 프로필>

⇒ 충남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졸업(문학박사)
⇒ (전)초·중·고 교사
⇒ (전)한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 (전)한밭대학교 제4대·제5대 총장
⇒ (전)전국대학교수회 공동회장
⇒ (전)대통령자문 지속 가능발전위원회 자문위원
⇒ (전)한국 산림아카데미 원장
⇒ (현) 대전광역시교육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