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예비후보가 당내 결선투표를 하루 앞둔 15일 ‘본선경쟁력’을 앞세워 지지를 호소하는 한편, 비방이나 흑색선전 없는 깨끗한 자세로 선거에 임할 것을 약속했다. 사진=허태정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2차 결선 투표가 16~17일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결선에 오른 허태정·박영순 두 후보 가운데 과연 누가 본선에 나설지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차 투표에서 1위를 한 허태정 예비후보측은 대세는 기울었다며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1차 투표결과 박 예비후보를 11.87%p나 앞섰기 때문이다. 다만, 본선에서 야당후보를 이기기 위해서는 이번 결선투표에서 압승을 거두어야 한다며 압도적인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두 번의 유성구청장을 지낸 행정경험에서 박 예비후보를 앞선다는 게 허 예비후보 측의 설명이다.

이에 앞서, 허 예비후보는 지난 15일 보도자료에서‘존경하고 사랑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당원동지 여러분’이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통해 “본선 상대 후보를 생각하면 무엇보다 본선 경쟁력이 높아야 한다”며 “정치력과 행정력을 검증받은 저 허태정은 각종 조사에서 보듯 본선 경쟁력이 누구보다도 강한 민주당의 필승카드”라고 강조했다.

허 예비후보는 박영순 예비후보에 대해선 아름다운 결선을 함께 치를 ‘정치적 동반자’, 결선에 오르지 못한 이상민 의원에 대해선 ‘정치적 지도자’라는 표현을 썼다.

허 예비후보는 “함께 학창시절을 보낸 박영순 후보와 끝까지 아름다운 경선을 하게 돼 영광”이라며 “경선에 함께 하셨던 우리 민주당의 훌륭한 정치적 자산이자 4선 국회의원인 이상민 의원님께 심심한 위로와 감사의 마음 전한다”고 말했다.

허태정 예비후보는 “우리는 원-팀으로 선거에 승자가 있다면 오로지 유권자인 위대한 대전시민과 더불어민주당 당원동지 여러분”이라며 “비방이나 흑색선전 없는 깨끗한 자세로 당내 경선에 임했고, 결선은 물론 여러분의 선택을 받아 본선까지 그 마음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대전 각 지역 박영순 후보를 지지하는 당원은 16일 오전 11시‘대전발전을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후보는 박영순’이라며 지지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박영순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역전을 노리고 있는 박영순 예비후보측은 '뒤집기가 시작됐다'고 보고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컷오프에서 탈락한 이 의원이 박 예비후보를 돕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선임행정관을 지낸 박 예비후보가 대전시장이 되어야 대전발전을 이끌 수 있다며 대전을 위해서도 박 예비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박 예비후보는 16일 호소문을 통해 "저는 초지일관 ‘시민이 시장이다’라는 모토를 갖고 지금까지 왔고 앞으로도 이런 신념은 변함이 없을 것."이라며 "시민을 시장으로 모시고 대전을 자랑스런 삶터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동참해주십시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데 힘을 보태달라. 반드시 해내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예비후보는 공약으로 △보육의 공공성 강화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버스택시 50% 친환경에너지차로 교체 △초등학교 주변 안전보행로 100% 확보 △대중교통서비스 혁신 △학교 밖 학생활동지원 확충 △원도심 창의적 도시재생 △보문산권 원도심가족체류형 관광벨트 조성 △주민참여예산제 시 가용예산 25% 범위까지 확대 △시민참여의사결정제 및 시민감사관제 도입 등을 내세웠다.

박영순 예비후보는 공약으로 ▲대전의 신성장 동력, 철도산업 수퍼 클러스터 구축 ▲대덕구 장동 탄약창 이전 및 제2의 대덕밸리 조성 ▲도시재생 뉴딜정책 ▲아시아 창업 선도도시 및 에너지 자립 스마트 도시 실현 ▲'대덕특구 융합공동연구센터' 조성 △'청년 기술창업 밸리' 스타트업 타운 조성과 '청년창업플러스센터' 설립 ▲'연구소기업 및 벤처기업 융·복합단지' 건립 추진 ▲'글로벌 드론산업 허브도시' 구축 ▲신재생 에너지 기반시설 확대 및 탄소 없는 도시 조성 위한 '에너지 자립 스마트 도시' 구축 등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