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일 세계 심장의 날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의학계는 100세 시대 수명 연장과 가장 중요한 열쇠로 혈관을 지목했다. 혈관은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혈액을 우리 몸 구석구석 흘려보내고 말초세포와 조직이 배설하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아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혈관이 제 기능을 못하면 당연히 우리 몸도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 조용히 유지되다가 어느 순간, 우리를 쓰러트리는 것이 혈관 질환이다.

최근 심장질환 사망률은 OECD국가 평균보다는 낮지만 최근 10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뇌혈관질환 사망률은 감소 추세이나 여전히 OECD 국가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 요인은 전반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의 적정 관리수준 또한 미흡하다.

다행히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혈관 두께를 측정할 수 있다. 목의 좌우 양쪽에 위치한 경동맥의 단면 사진을 찍어 두께를 확인하는 방법 초음파 검사 장비를 보유한 의료기관 어디서든 간편하게 검사받을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권고하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은 ▲금연 ▲절주 ▲건강한 식단 ▲적당한 운동 ▲적정체중 유지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측정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치료 ▲응급 증상 숙지, 발생 즉시 병원으로 등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