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라 불거지는 공직자 비리에 국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왕정시대에는 공직자가 국민을 쥐어짜는 식의 노골적 비리가 대세였다면 요즈음은 아닌척 비겁한 뒷거래로 비리를 저지른다.
왕정시대에는 삼권을 한손에 움켜쥔 고을 원님도 국민의 원성이 높으면 멈추던 못된 짓도 요즘 권력이나 갖고 있다는 높으신 분들은 너무도 태연히 멋대로 법을 집행하신다.
참으로 기가 막힐 노릇이다. 과거 군사정부를 청산하고 민주 정권이 뿌리내리면 이러한 멋대로 법 집행에 의한 비리는 어느 정도 근절될 것이라는 국민적 기대는 날이 갈수록 교묘한 술책에 여지없이 절망의 늪으로 떠밀리고 있다.
대놓고 협박을 하는 가하면 아예 주고 받기식 상거래까지 한다.
국민을 당신들의 하수인 정도로 보는 조폭적 사고가 은연중 작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
국가가 시행하는 시험이라는 절차에 의해 선발되어 고위직에 올랐던 투표에 의해 선출되어 리더의 위치에 있던 모두가 국민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봉사자의 자리라는 기본적 상식도 없거나 거추장스러워 내팽개쳐 버린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스스로 무소불위의 왕이라는 착각에 빠져 있는 듯하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인간이기에 잘못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스스로 잘못이라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반복적으로 권력의 마약에 빠져 멋대로의 법을 집행한 행위에 상응하는 벌은 받아야한다. 적어도 현재까지 그들은 표면상 잘못을 시인하지 않고 변명을 하고 있다.
단속 행위의 주체자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도를 넘는 행태를 보이고 더 나아가 고발자의 입을 막으려는 시도는 더욱 화를 키울 수 밖에 없다.
그런가 하면 한 지역의 살림살이를 잘 해달라고 지방자치단체장으로 뽑아 일을 맡겨 놓았더니 임기 4년간 사리사욕 채우기에 급급한 행태를 보여 배반감에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감사원 발표에 따르면 이번에 적발된 지방자치단체장 4명과 지방공사 사장 1명 등 비리혐의자 32명을 수뢰.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하거나 참고자료로 통보했다.
비리 개연성이 포착된 다른 지자체에 대해서는 지방선거가 끝난 후 2단계 감찰 활동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혀 지자체의 비리관련자는 감사원에 의해 더욱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용택 충북 옥천군수가 뇌물수수 혐의로 23일 구속됐고, 신병을 이유로 오는 6월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이향래 보은군수도 또 다른 말 못 할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닌가 설왕설래하고 있다.
지자체장의 비리가 만연하고 있는 것은 인사권과 각종 인허가권. 예산집행권 등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면서 독선과 전횡. 일탈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이를 시정하기 위해서는 무기력한 지방의회와 주민들의 감시와 견제 제도를 보강하고, 비리 개연성 있는 인물은 절대로 뽑지 않아야 한다. 유권자들도 이런저런 인연에 얽매이지 말고 정신 차려 이번에는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을 선출해야 한다. 또 다시 후회하는 일을 만들지 말자는 것이다.
공직자가 금전에 눈이 멀어 노예가 되기 시작하는 순간 국민은 불행해 진다. 주변을 돌아보면 당신들보다 못한 어려운 이웃이 있다. 자자손손 명예롭지 못한 이름으로 남지 않으려면 공직자의 자세를 다시 가다듬어 보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