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절한 민원응대는 이렇게!, 방문부터 민원처리까지 깔끔하게 -

[대전투데이 공주=정상범기자]공주시청 민원실이 고품질 민원서비스로 무장해 친절하고 정확한 민원 안내로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난 14일부터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플로어 매니저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플로어 매니저들은 민원인이 오면 민원인과 눈을 맞추고 공손히 인사한 후 민원인의 말을 경청하면서 원하는 창구까지 동행, 민원을 접수하고 대기 좌석으로 안내하며, 일을 마친 민원인이 돌아갈 때 정중하게 배웅 인사를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제도는 민원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6급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에 투입돼 고객 영접부터 깔끔한 민원처리, 배웅까지 친절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민원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주시청 사회과도 사무실을 내방하는 민원인을 응대하기 위해 민원 안내 도우미를 현장에 배치해 원스톱 민원처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공주시청 사회과를 방문하는 민원인은 대부분 생계형 민원으로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같은 부서 내에서도 여러 담당자를 만나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민원안내도우미로 하여금 1차 상담을 통해 전반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담당자에 안내해 줘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공주시 민원과 민영희 민원행정담당은 “이번 플로어 매니저 제도를 통해 좀 더 정확하고 친절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을 최우선에 두고 시민 중심의 민원 행정 서비스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