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피해 최소화 위해 …기업당 3000만원 총 3억 원 투입

대전시가 전국 최초로 대전 소재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보호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신규 추진하는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에 3억 원을 투입하여 지역10社에게 수출전 대응 컨설팅을 지원하고, 해외기업으로부터 지식재산과 관련한 경고나 라이선스 계약을 강요당할 경우에 따른 대응전략을 제시하여 특허분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세계적인 경기둔화 속에서도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을 인식한 세계 각국이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함에 따라 국내기업과 외국기업 간의 국제특허 소송도 2010년 186건, 2011년 280건, 2012년 224건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허분쟁 대상도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전은 기술중심의 중소벤처기업들이 주로 소재하고 있어 타지역에 비해 많은 특허분쟁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이번 추진하는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은 특허분쟁으로 인해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필중 대전시 신성장산업과장은 “국제특허분쟁으로 인한 중소벤처기업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고,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한 창조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특허분쟁지원사업의 모집기간은 17일부터 24일까지로 심사과정을 거처 선정할 계획이며, 신청 및 문의전화는 대전테크노파크 홈페이지 사업공고나 전화(042-930-842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