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시장 염홍철)는 18일 11시 시청 5층 창의실에서 인권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을 위해 인권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원회에는 위원장인 박광섭 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학부총장을 비롯, 인권 시민단체 대표.교수.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위원 11명이 참여하여 대전시 인권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다.

그동안, 인권교육 법제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와 충남대 인권센터 개소, 다가오는 7월 국가인권위 대전사무소 유치 등 대전 인권증진을 위한 작은 노력들이 진행되었지만, 대전인권정책기본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인권도시로서의 대전은 제 자리 걸음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날 위원회에서는 대전발전연구원의“대전 인권증진의 비전과 발전방향”정책과제 연구 결과를 보고 받고, 2015년 대전인권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로드맵 확정과 기본계획에 담을 주요내용, 시민의 인권보장과 증진을 위한 추진과제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위원회는 하반기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예산을 확보하고, 기본계획 수립 전에 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과 더불어 국가인권위 대전사무소 설치 지원 등 인권문화 확산과 인권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가치와 품위가 있는 인권도시 대전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시민사회 의견 수렴과 위원회 활성화로 대전시만의 차별화된 인권정책기본계획을 만들어 내는데, 위원회가 앞장선다는 것이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사회적 자본이 충만한 도시답게, 민.관이 하나 되어 인권도시 대전의 위상을 정립해 나갈 것이다. 더불어, 인권 가치와 문화가 생활속에 스며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