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6·4지방선거 뛰는 사람들, 홍순승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세종시는 명품도시를 지향한다. 특히 명품도시에 맞게 교육 또한 스마트 교육과 글로벌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도시가 정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그 도시의 운명을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오는 6월 4일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 세종시 교육의 백년지대계를 이끌 수장을 뽑는 세종시교육감 선거는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이에 대전투데이는 오는 6월 4일 세종시교육감 선거에 출마 예정인 예비후보자들에게 서면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교육 철학과 공약에 대해 게재하기로 한다. <게재는 무순>
========================================================================================================
▲세종시교육감 예비 후보로 출마하셨는데, 먼저 출마동기와 출마의 변을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마지막 연기교육장을 역임하였고 세종시교육청 개청준비단 부단장으로 세종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초대 교육정책국장으로 예정지역과 읍면지역간의 교육격차 해소, 예정지역 학교의 신설, 스마트교육 기반 구축과 같은 명품교육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런 이유로 세종교육의 어제와 오늘을 그리고 나가야 할 미래를 가장 잘 안다고 자부합니다. 세종교육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교육감이 되어야만 세종교육을 안정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종시를 행정수도의 위상에 걸맞은 대한민국 교육1번지로 만들고 전 세계가 부러워하고 찾아오는 세계적인 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현재 세종시의 현실을 어떻게 보고 계시고 주민들이 원하는 세종시 교육의 최대 현안이 무엇으로 보고 계신지요.

예정지역은 갑작스러운 인구 증가로 과밀학급 문제를, 읍면지역은 예정지역에 비해 낙후된 교육 여건을 갖고 있습니다. 원주민과 이주민 간의 교육수준 격차 또한 세종교육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전 세계의 이목을 끈 세종 스마트교육을 정상 궤도로 올려 놓아야합니다. 스마트교육이 전국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미래교육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그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완할 수 있는 경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홍순승 예비후보가 제시하는 세종시의 교육발전 비전은 무엇인지.

저는“행복한 세종교육”이라는 교육지표를 제시하고 세종시를 행정수도의 위상에 걸맞게 ‘ 대한민국 교육 1번지, 효 중심의 인성교육도시, 세계적인 스마트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선거공약으로 5대 교육비전, 8대 중점시책, 72개 추진과제를 계획하였습니다.

▲구체적인 공약 내용도 소개한다면.

≪5대 교육비전≫은 ▲세종시를「대한민국 교육1번지」로 조성, ▲효 중심의 인성교육 추진, ▲학력을 전국 상위권으로 도약, ▲교육소외학생 교육복지 실현,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교육정책 참여 제도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8대 중점시책≫은 △세종시의 공교육 환경을 대한민국 최고 수준으로 조성, △예정지역과 읍면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한 교육격차 해소, △세계적인 스마트교육도시 건설, △3無(학교폭력 ․ 집단따돌림 ․ 체벌) 실현을 위한 인성교육, △학력을 전국 상위권으로 도약, △방과후학교 ‧ 유아교육 ‧ 특수교육 ‧ 부적응학생 ‧ 다문화학생 지원,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교육정책 참여 제도화, △교육부와의 인사교류 및 정책연계. 이렇게 제가 꼭 실천할 과제를 만들어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의 교육을 책임지고 이끌어 가야할 교육감이 갖추어야 할 덕목은.

교육감선거는 교육 행정가를 뽑는 선거입니다. 정치가를 뽑는 선거가 아닙니다. 저는 교육자답게 페어플레이를 할 생각입니다. 다른 후보를 비방하거나 흠집을 내는 네거티브 전략을 하지 않겠습니다. 저의 행동 하나하나가 교육자의 귀감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참신한 공약을 내걸고 정정당당하게 승부를 할 생각입니다. 제가 너무 선비 같고 학자 같아서 흑색선전과 발목잡기가 난무하는 진흙탕 선거전을 잘 이겨낼까 걱정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저는 평생 공부해 왔던 충무공 정신으로 무장한 사람입니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必死則生 必生則死)’라는 것이 제 인생철학입니다. 내면이 강하고 외유내강(外柔內剛)의 강직한 성격을 지녔습니다.


▲다른 후보와 차별화된 후보만의 자질과 능력, 인품은 무엇이며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내게 맡긴 소임을 충실히 수행하자는 좌우명에 따라 사병보다 더 어렵고 복무 기간도 긴 공군 장교를 병역의 의무로 선택했습니다. 군대에서 인내심과 책임감, 그리고 리더십을 배웠고, 교직 생활을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되돌아보면 31년의 교육공무원 생활은 어려움도 없지 않았으나 보람은 더욱 많았습니다. 교사 시절에는 학생들과 도시락을 함께 먹고 청소를 같이 하며 사제동행의 모범을 보였습니다. 학생을 체벌하지 않고 상담을 통해 학생을 지도했습니다. 그리고 충남교육청 학력증진담당 장학관 시절, 전국 최하위에 머물러 있던 충남 학력을 ‘학력향상도 전국 1위’로 끌어 올렸고, 인성교육담당 장학관 시절에는 ‘바른품성 5운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2대 축(軸)인 학력과 인성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때가 교육공무원으로서 가장 보람 있고 기쁜 해였습니다. 강경중학교 교장 시절에는 낙후된 학교를 재건하기 위해서 ‘민주적인 학교 경영’이 필수라는 판단으로 교직원들과 혼연일체로 일했습니다. 그 결과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칭찬을 받았습니다만 사실 그것은 교직원들에게 돌아가야 할 찬사였습니다. 저는 이런 성과들에 대해 지금도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선거에 어떻게 임하실지 주민들에게 한 말씀해 주십시오.

존경하는 세종시민 여러분 저는 세종교육의 최초 입안자로서 세종교육의 기틀을 만든 사람입니다. 다른 후보들도 모두 훌륭하지만 저는 그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교육계의 수장은 무엇보다 도덕성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36년간의 공직생활을 통해 단 한 번도 불미스런 오점을 남기지 않고 청렴하게 살아왔습니다. 세종시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입니다. 세종시민의 현명하고 의식 있는 선택이 세종시의 미래를 좌우합니다.

(주요 약력)

△2012년 7월~2014년 2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정책국 국장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객원연구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출범준비단 부단장
△2011년 9월 충청남도연기교육지원청 교육장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