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정책 의회 …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

▲ 상생발전과 공동협력을 위한 충청권시 도의장협의회 협약식

지난 한 해는 제6대 대전시의회가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마지막 해이다. 그런 의미에서 후반기 의회가 출범하면서 의정활동의 핵심가치와 철학을 담아 선정한 의정 슬로건처럼 '시민의 눈으로 시민의 마음으로' 살펴 건전한 시정의 비판·감시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한 한 해이다. 지난해 2월 충청지역의 주요현안에 공동 대응하고 협력하기 위한 제도적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충청권 시·도의회의장협의회를 출범시켜 대전발전을 위한 지역의 역량을 모아 현안해결에 앞장서는 등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갑오년 새해를 맞아 대전시의회의 지난해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알아봤다.(편집자주)


▲제6대 대전시의회 지난 한 해 입법활동 등 의정활동의 주요성과는.

지난 한 해 동안 정례회 2회, 임시회 4회 등 124일간 6차례의 회기를 열어 117건의 조례안을 제·개정 하고, 예산·결산안 14건, 동의·승인안 25건, 건의·결의안 11건, 보고·기타 54건 등 총 221건의 안건을 처리했습니다.

특히 한부모가족 지원조례, 성실납세자 등 우대 및 지원조례, 성별영향분석 평가조례, 협동조합 육성지원 조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촉진을 위한 조례 등 의원발의 건수가 70건으로 활발한 입법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또한 37건의 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사항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굵직굵직한 지역현안을 실효성 있게 다뤄 370건의 불합리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지적했습니다. 일례로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방안을 포함한 원도심활성화 방안,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우라늄광산 개발 차단, 꿈돌이랜드 매입, 도안신도시 교통체계 개선, 도시철도2호선 문제, 학교급식 방사능 안전문제 등을 심도 있게 다루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대안까지 제시하는 정책감사를 펼쳤습니다.

그리고 시장과 교육감을 대상으로 민생을 대변하는 시정질문을 통해 대전역세권개발 촉구, 동·서격차해소를 위해 동부지역 집중투자 제안, 도안신도시 도시기반시설 확충 및 자동집하시설 문제점 해결책 마련 등을 촉구하면서 집행기관을 견제·감시하고 정책대안까지 제시하는데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8500여명의 시민과 학생들이 의회를 방문해 다양한 의정참여기회를 갖도록 하였고, 정신요양원 등 7개 사회복지시설에서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의정 강화에 힘썼습니다.

▲의회 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한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세종시 출범에 따라 세종시로 인구가 유출되고 공공시설물 중복투자 등의 문제와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 문제 등 지역간 균형발전의 필요성에 따라 후반기 원구성 이후 즉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원도심활성화특별위원회(남진근 위원장 외 7인)는 충남도청 이전에 따른 이전부지 활용 효율화방안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자문위원(5명) 위촉 및 의회차원의 정책대안을 제시코자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특별위원회가 형식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5개 자치구 원도심 활성화 공모사업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면서 정책적 건의사항 및 예산지원 등을 점검하는 현장의정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충청·세종상생발전특별위원회(안필응 위원장 외 5인)는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충청권의 호기를 맞아 상호 상생을 위한 시너지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윈-윈 전략을 마련코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위를 개최해 대전시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충청권 철도망 조기건설 등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을 적극 펼치도록 주문했습니다. 특히 충청권의 공조가 가능한 정책 사업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자치단체 간 신뢰를 확보하고, 세종시 출범과 과학벨트 등으로 조성되고 있는 충청권 제2의 발전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협력하면서 중앙정부에 공동 대응하는 등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 관련학과 대학생 의회 현장실습 등 시민의 참여의정을 강화한 성과는.

시의회는 시민의 대의기관입니다. 그런 점에서 시민과 함께 호흡하고 시민에게 다가가고자 노력하는 것은 의회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약 8500여명의 시민과 학생들이 의회를 방문·견학하면서 다양한 의정참여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시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사업현장 39개소를 직접 누비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스킨십 의정도 펼쳤습니다.

특히 지난해 6월 전국 최초로 지역 국립대학교 지방자치 관련학과와 협약을 맺어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지방의회에서 실무경험을 쌓음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접목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학생들이 직접 의회를 찾아와 현장에서 보고 듣고 체험하는 전국 최초의 관·학 협력모델이라고 생각하며, 지역인재가 지역사회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줬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전체 시의원과 사무처 직원들이 함께 의회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장애인, 노인복지시설 방문 등 어려운 시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사랑과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부모가족 지원조례, 노숙인 복지 및 자립지원 조례, 입양가정 지원 조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촉진을 위한 조례 제정 등의 의원입법발의 통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및 관심을 제고시키면서 시민을 섬기고 봉사하는 의회상 정립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자부합니다.

▲국내외 경기침체의 장기화에 따라 시민들은 여전히 먹고 살기 힘들다고 말한다. 이에 대한 의회차원의 대책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성공추진, 세종시와의 상생발전방안 등 중요한 일들이 산적해 있지만 시민들을 위한 가장 시급한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워낙 국내외 경기부진의 지속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생활물가 상승과 실업률 등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여전히 힘든 상황입니다.

현행 지방자치제도 상 조례로 제정할 수 있는 분야가 한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2012년 3월 제가 대표발의해서 제정한 ‘체불임금 없는 관급공사 운영조례’라든지‘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조례’, 그리고 올 해에는 의원입법발의로 ‘영구임대주택 공동전기요금 지원조례’,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 조례’제정 등을 통해 사회적 약자 및 경제민주화를 위해 입법활동을 추진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목표로 경제 안정과 관련된 입법 활동과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정책대안을 모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일자리가 있는 대전, 투자유치를 통해 지역경제가 살아 숨 쉬는 대전을 만들기 위해 의회가 앞장서겠습니다.

집행기관과 함께 지혜를 모아 경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제도를 개선하고, 마이스(MICE)산업 등 대전의 특수성을 살리면서 돈이 되는 미래 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을 통해 외지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회가 앞장서 어려운 지역경제 살리기에 온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습니다.

▲갑오년 새해를 맞는 소감과 시민들께 드리는 신년 인사.

2013년은 사이버 공격, 원전비리, 밀양송전탑 등 국가 안보와 국민 생활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 이슈들이 끊이지 않았던 다사다난한 한 해여서 그런지 돌아보면 보람과 아쉬움이 함께 했던 해였습니다.

갑오년 새해는 청마(靑馬)의 해라고 하는데, 말은 다른 동물과 달리 행동이 적극적이고 진취적입니다. 서양에서도 청마는 행운을 가져다주는 유니콘이라는 전설도 가지고 있습니다.

갑오년 청마의 기운찬 활력을 받으셔서 그동안 어려웠던 일들을 훌훌 털어버리시고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복되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대전시의회 의원 모두는 시민의 날카로운 눈이 되고 시민들의 작은 소리도 새겨들어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시민의 눈으로 시민의 마음으로’라는 의정슬로건을 항상 가슴에 품고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앞으로도 시의회가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올바로 나아갈 때 많은 격려와 지지를 보내 주시고, 혹시 그렇지 못할 때는 냉정하게 비판과 질책을 보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항상 우리 시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