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영 작가

서양에서는 생일이 되면 칵테일파티를 여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생일을 위한 칵테일파티는 여느 때의 그것과는 달리 그 달의 탄생석(보석)과 관련하여 의미에 맞게 칵테일파티를 갖는다.

탄생석의 기원은 아주 오래 전의 구약성서의 시대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보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적이나 악마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한다고 믿었다. 또한 병마를 치유하며 행운이 찾아온다는 주술적-종교적 의미로 사용되어 왔던 것이다.

이러한 관습은 오늘날까지 이어져왔다. 서양에서는 각기 다른 의미를 지닌 12가지 보석과 함께 어울리는 술로 생일을 축하하곤 한다.

・ 1월의 탄생석은 석류석이다. 암홍색으로 빛나는 이 보석은 변치 않는 우정과 정숙을 상징한다. 병마를 막고 출세를 도와준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에 알맞은 칵테일은 슬로진 사우어로 체리를 장식하여 마시면 좋다.

・ 2월의 탄생석은 자수정이며 사랑을 뜻하는 자수정은 성실과 평화를 상징한다. 어울리는 칵테일은 라이트 피즈다.

・ 3월의 탄생석은 아쿠아마린. 아름다운 암적색으로 용기와 총명을 상징하며 눈이 좋아지고 마음이 침착해진다. 칵테일은 체리브랜디를 스트레이트로 마시거나 핑퐁 칵테일을 마시면 좋다.

・ 4월의 탄생석은 다이아몬드이다. 무색투명하고 미세한 빛에도 찬란하게 빛나는 다이아몬드는 순결과 평화를 상징한다. 부와 권력을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다. 칵테일은 크렘드 망트인데 짧은 스트로를 꽂아 마시는 것이 제격이다.

・ 5월은 탄생석은 에머랄드인데 밝은 초록색으로 사랑과 행운을 상징한다. 눈이 맑아지고 건강이 좋아진다고 한다.

・ 6월의 탄생석은 진주인데 은백색으로 행복과 건강, 장수를 상징하며 여성적 매력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칵테일은 보드카마티니로 올리브를 띄워 마신다.

・ 7월의 탄생석은 루비다. 진홍색으로 인내와 위엄을 상징하며 무병장수를 약속 한다. 칵테일로는 슬로진 피즈로 마시면 어울린다.

・ 8월의 탄생석이 페리도트링인데 진한 주홍색으로 평화와 건강을 상징하며 좋은 일을 몰고 온다는 것이다. 칵테일은 사이드카를 마시면 어울린다.

・ 9월의 탄생석이 사파이어로 청옥색인데 덕망과 정절을 상징한다.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준다는 것이다. 칵테일은 블루문이 좋은데 레몬 껍질을 장식해서 마시면 좋다.

・ 10월의 탄생석은 오팔. 깨끗한 백색으로 희망과 출세 운이 따른다는 것이다. 칵테일은 실버 피즈로 잘 흔들어 하이볼 글라스에 마시면 좋다.

・ 11월의 탄생성이 토파즈인데 우정과 건강을 상징하며 아름다움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칵테일은 스팅거인데 크렘드망트 화이트를 혼합하여 마시면 좋다.

・ 12월은 터키옥이 탄생석. 청록색의 이 보석은 불굴의 의지와 번영을 상징하며 성공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칵테일로는 크렘드망트를 하이볼로 분위기를 연출하여 마시면 운치가 있을 것이다.

서양에서는 이처럼 자신의 생일을 맞으면 그 달에 알맞은 보석과 관련해 그 분위기에 어울리는 칵테일을 찾아 맛과 향기, 분위기에 맞게 생일을 축하 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