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우홍)은 학교현장에서 추진되는 교원들의 업무를 보다 간편하고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세종 교원 업무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했다.


‘세종 교원 업무 표준 매뉴얼’은 신설학교와 전입·신규 교사들이 많은 세종시 특성에 맞춰 교원들이 학교 현장에서 업무 추진 시 겪고 있는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고 교무?학사 업무를 표준화 해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로 제작됐다.


매뉴얼을 제작하기 위해 시교육청은 지난 5월 현직교원 중 공모를 통해 지원한 교원과 장학사를 선정해 초등 8명, 중등 8명으로 업무 매뉴얼 T/F팀을 구성했고, 3달 동안 수차례에 걸친 연구협의와 활동을 통해 매뉴얼을 완성했다.


또한 매뉴얼 최종 완성 전에 각 부서와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검토과정을 거쳤다.


매뉴얼은 학교급별 특성을 살려 초등교원매뉴얼과 중등교원매뉴얼로 구분해 초등은 ▲교무 ▲연구 ▲정보·과학 ▲인성 ▲체육 ▲방과후학교 등 69개 업무로 구성했고,


중등은 ▲교무 ▲인성 ▲연구 ▲환경과학 ▲정보 업무 등 74개 업무로 구성해 관련 법령, 지침, 업무절차, 업무 내용 및 방법, 서식, 참고자료 등의 내용을 상세히 담았다.


특히 해당 업무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개요도를 만들어 업무와 연관된 모든 자료를 연결해 교사들이 다양한 양식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교육청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매뉴얼 바로가기 배너를 설치했고, 전체 매뉴얼 또는 필요한 부분만 발췌해서 볼 수 있게 해 교사들이 손쉽게 매뉴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전우홍 교육감 권한대행은“세종교사 신바람 프로젝트 일환으로 교사들의 업무경감을 지원하기 위해 첫 번째로 매뉴얼을 제작하게 됐다. 현재 업무경감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수립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직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