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될 것을 알면서도 될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주어 상대를 고통스럽게 만든다는 희망고문, 대학생 10명 중 9명은 실제로 희망고문을 당한 적이 있다는 흥미로운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대표 김화수)이 최근 대학생 490명을 대상으로 ‘희망고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알바몬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학생들 가운데 ‘희망고문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한 대학생은 모두 92.0%. 이들은 ‘안될 줄 뻔히 알면서도 혹시나 하고 매달린 것들이 있다’고 답했다.

대학생들이 안될 줄 알면서도 매달린 것 1위는 ‘로또 등 복권 구매’로 응답자의 21.6%가 꼽았으며, ‘짝사랑, 나 혼자만의 고백(20.4%)’이 매우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다. 이어 ‘번번이 실패하는 다이어트(15.8%)’가 3위에, ‘대기업 또는 정규직 취업(14.0%)’이 4위에 올랐다. 또 ‘외국어, 공모전 등 스펙 쌓기(9.6%)’, ‘연예인 지망, 진학 문제 등 포기할 수 없는 장래희망(8.2%)’, ‘장학금(4.9%)’, ‘음치/몸치/박치 등 콤플렉스 극복하기(3.6%)’ 등도 희망고문에 시달리게 한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안될 줄 알면서도 매달린 것은 성별에 따라 순위에 차이를 보였다. 남학생들의 경우 ‘로또 구매’가 25.2%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짝사랑(24.3%)’이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다. 반면 여학생들은 ‘다이어트(19.8%)’가 1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고, ‘로또 구매(19.0%)’가 그 뒤를 이었다.

이처럼 안될 거라고 생각하면서 매달린 이유에 대해 ‘노력하다 보면 근처에라도 닿을 수 있을 것 같아서(39.5%)’와 ‘0.01%일지도 모를 가능성 때문에(39.2%)’로 의견이 몰린 가운데 ‘포기가 되지 않아서(14.4%)’도 적지 않은 응답을 얻었다.

안될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매달렸던 시간에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는 후회보다는 만족감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즉 응답자의 37.0%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홀가분하다’고 답하며 1위에 올랐다. 14.2%는 ‘안될 거라고 생각했던0.01%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었다’면서 ‘뿌듯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반면 ‘차라리 일찍 포기할 걸 이라고 후회한다’는 응답은 15.5%에 그쳤으며, ‘매달리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라는 궁금증은 남는다’는 응답도 26.8%를 차지했다.

한편 ‘희망고문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란 질문에 전체 응답 대학생의 95.3%가 ‘그렇다’고 답했다. 희망고문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은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인식이 팽팽히 맞섰다. ‘아프더라도 현실을 직시하는 냉정함이 필요하다’고 희망고문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43.9%로 나타난 가운데 ‘그래도 가능성과 희망을 열어주는 쪽이 도전의 계기라도 준다’는 응답이 49.4%로 소폭 앞섰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