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수정안 제안 주체와 관련, 여야의 진실 공방 속에 민주당이 8일 오후 이른바‘과학벨트 녹취록’을 공개해 지역 정치권의 파문이 예상된다.

‘과학벨트 녹취록’엔 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IBS(기초과학연구원)를 대전 둔곡지구에서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건립하는 ‘과학벨트 수정안’을 ‘대전시가 먼저 제안했다’는 이상목 미래부차관의 발언이 담겨져 있다.

박병석 국회부의장실 김희영 공보비서는 이날 오후 2시 민주당 대전시당 사무실에서 이상목 차관의 발언이 담긴 음성파일과 녹취록을 전격 공개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IBS(기초과학연구원)를 대전 둔곡지구에서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건립하는 이른바 '과학벨트 수정안'은 '대전시가 먼저 제안했다'는 이상목 미래부차관의 발언이 담긴 '녹취파일'이 공개됐다.
그 내용은 당초 주장대로 '염홍철 대전시장이 IBS의 엑스포과학공원 유치를 먼저 제안했다'는 내용이다.

녹음파일에 따르면, 박 부의장과 김 공보비서관은 자신이 들은 내용을 3번이나 다시 확인을 요청했고, 이 차관과 함께 배석한 김성수 미래부 과학벨트과장은 이를 확인했다. 총 4번이나 '대전시 먼저 제안'을 언급했다.

공개된 녹음파일의 '발췌본'에 따르면 이상목 차관은 "지난 1년간 하여간 논의를 하다가 문제가 풀린 게 어떻게 풀리기 시작했느냐 하면 염 시장께서, 대전시에서, 이 부지를 기초과학연구원 부지를 여기다 하지 말고 이거는 국고 부담해서 사라, 대신 산업단지가 부족하다고 그래요. 대전시 쪽이. 그러니까 다른 용도로 바꾸고, 대전엑스포 지역의 8만평, 7만 8000평 정도를 IBS를 유치하겠다. 유치하겠다. 그러면 어떤 현상이 생기냐하면 정부입장에서는 7200억 부담하는 것 중에서 위에 중이온가속기에 들어가는 게 한 3600억 정도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러면 반 정도는 기초과학연구원 부지를 국고 부담을 안 해도 되니까 문제가 이제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한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대전시하고 그 문제를 구체적으로 좀 논의를 하기 시작했고요."

이 발언에 따르면, 이 차관은 분명히 염홍철 대전시장이 먼저 엑스포과학공원 부지에 IBS를 유치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같은 이 차관의 발언에 대해 김희영 비서관이 재차 "염 시장님이 유치하셨다는 표현을 쓰셨는데, 그것은 확인해 주실 필요가 있다"고 요청하자 이 차관은 다시 한 번 "그렇죠"라고 답변했다.

한참 후에 김 공보비서관은 또 다시 "이번에 IBS 입지를 엑스포과학공원으로 하면 어떻겠느냐 하는 유치 신청을 염 시장님이 하셨다라고 확인 하신거죠"라고 물었고, 이 차관은 다시 "예, 예"라고 반복해서 답변한다. 또한 배석해 있던 김성수 미래부 과학벨트 과장도 "예 유치신청..."라면서도 이 차관의 대답을 확인했다.

또 다시 김 비서관이 "그러니까 IBS가 과학공원으로 오면 어떻겠느냐 하는 것을 염 시장께서 제시를 하셨다는 말씀이시잖아요?"라고 물었고, 이 차관은 "그렇죠, 유치하신 걸로 보시면 됩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즉각 반박 성명을 내고 “IBS의 엑스포 과학공원 입주는미래부가 먼저 제안했다”고 기존 주장을 되풀이 했다.

시는 “최근 IBS의 과학공원 입주 제안 주체”와 관련해 대전시는 일관되게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먼저 제안한 것임을 강조했다.”면서“미래창조과학부도 7월1일 미래부가 (과학벨트 수정안)을 먼저 제안한 것이라고 공식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고 언급했다.

또 “미래부 이상목 제1차관도 지난 7월 5일 박병석 국회부의장께 “기초과학연구원 입지 수정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대전시가 유치신청을 했다는 내용으로 잘못 보고 한 바 있다고 자필 서명한 문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대전시당도 이날 성명서에서 “박병석 국회부의장실이 ‘미래부 보고 당시 대화내용’ 녹취록을 공개했다. 전체를 이해할 수 없도록 일부만 발췌해서 공개했다. 게다가 부도덕성에 대해서는 해명도 사과도 하지 않았다. 가히 안하무인격 행태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대화내용 중 박 부의장실 한 관계자가 특정 질문에 대한 대답을 수차례 강요하는 듯한 대목도 나온다. 그래서 다시 요구한다. 전체 녹음 분량을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