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취약계층인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자체의 관심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광역자치단체 및 기초자치단체 등 지방정부들은 늘어나는 지역 노인의 인력 활용을 위해 각종 노인일자리 사업을 펼쳐 오고 있지만 늘어나는 노인 인구를 미처 따라잡기가 어려운 데다, 지속적인 경기불황으로 취약계층이 늘면서 일자리가 없는 노인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험한 일도 마다 않고 있다.

신문을 수거하는 사람들은 취약계층으로 사회에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청소·방범 등 ‘실버 잡’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자리가 한정돼 경쟁률이 높아 노는 사람이 태반이다.

취약계층인 이들이 노력에 따른 정당한 대가를 얻는 기쁨을 줄 수 있도록 사회 다방면으로 흡수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하겠다.

노인인구 증가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문제는 이들 노령인구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복지대책과 유휴 노동력에 대한 관심이 아직은 부족해 보인다는 것이다.

지자체와 복지단체 등에서 펼치고 있는 노인 일자리 사업도 전문직 퇴직자 위주로 이뤄지고, 이마저도 일을 할 수 있는 시간도 한정돼 있어 참여가 쉽지 않고, 한 번 사업에 참여했던 노인은 재선정되기 어려운 형편이다.

결국 일자리를 잃은 노인들은 거리로 나설 수밖에 없고 거리에서 재활용품을 줍는 일도 경쟁이 치열해진 실정이다.

우리 경제가 어렵더라도 노인복지에 관한 문제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모든 노인의 경제적 안정을 포함한 사회 생활상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한 노인 일자리 창출 대책이 시급하다.

노인 문제는 청년실업 문제와도 맞물리다 보니 정부로서도 해결방안 마련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노인 일자리 대책은 노인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 전체를 위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지역 특색에 맞는 지역 밀착형 민간 일자리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실질적인 노인 일자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