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건강검진의 목적은 가정의 빈곤 및 결손 등의 이유로 소외되고 방임위험에 처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활동을 통해 건강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상대적으로 의료취약계층에 놓인 지역아동센터를 이용 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 어린이가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보살피기 위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건강검진은 소아청소년과, 치과, 안과, 진단검사의학과 4개과에서 문진, 일반건강상태, 구강, 충치치료, 안구검진, 일반혈액검사, 소변검사, 일반화학검사 등을 실시하며 지역아동센터에서 필요로 하는 보건교육도 지원한다.

또한 안경지원은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중에서 다시 소년 소녀가장 및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을 선별해서 안과검진을 통해 시력이상이 있는 어린이는 홍성의료원 의사회와 의료원 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체에서 회비로 안경을 구매, 지원한다. 안경지원은 작년(10명 지원)에 이어 올해도 실시되며 올해는 27명이 혜택을 받게 되었다.

특히 이번 검진비용은 전액 무료로 홍성의료원은 매년 자체예산으로 의료사회사업비를 편성 집행해왔다. (2012년 4천만원) 특히, 이번에 시력이상 아동에게 지급된 안경은 홍성의료원 진료과장으로 이루어진 의사회와 직원 봉사단체 ‘홍의나눔’, 간호사로 구성된 봉사단체 ‘사마리아회’에서 함께 비용을 지원하여 더 많은 아동들이 혜택을 보게 되었다.
이에 홍성의료원은 향후에도 의료사회사업 부분을 활성화시켜 공공의료기관의 역할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 전했다.

홍성=이성우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