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청권을 기반으로 하는 지방은행 설립에 대한 필요성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다. IMF 경제위기 상황에서 충청은행이 퇴출된 이후 대전충남지역 소재 기업들의 자금 역외 유출에 따라 속빈강정이라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기업들의 자금 활용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경제활성화에도 일정부분 한계가 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돈은 경제흐름에 없어서는 안될 우리몸의 혈액과 같다.

이런 중요한 기능을 하는 돈의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면 경제활성화에 제약은 있을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번 지방은행 설립논의는 시의 적절하다.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누가 어떻게 참여 하도록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지방은행 설립이라는 눈앞의 목표만 생각해 참여자 선택에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특히 절대주주가 될 대자본가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아직 걸음마도 못한 단계인 지방은행 설립논의에 너무 앞서가는 걱정일 수 있다. 하지만 만사불여튼튼이라 했다. 돌다리도 두드려 가는 심정으로 추진 해야 한다.

그래야 지난번 충청은행 퇴출과 같은 아픔을 겪지 않을 것이다. 대전시 관계자를 비롯한 경제계 인사들의 회동에서 지방은행 설립 추진관련 실무책임자를 중심으로 매월 1회 정기적인 모임을 갖기로 한 것은 바람직하다.

여기에다 시민들의 지방은행 설립에 대한 공론화 과정과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 한밭대 류덕위 교수가 밝힌 것 처럼 지방은행은 현 금융정책 대형화 패러다임 하에서는 난센스일 수 있다.

하지만 지역은행이 건재한 미국과 1현 1은행의 일본 등 선진국 경우를 볼 때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금융정책 전환이 필요하다.

서민과 중소기업들의 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현실에서 대전.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의 당위성과 필요성이 충분하다. 지방자치제도의 온전한 실현에도 지방은행의 존재는 필요하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