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가정의 달이다. 가정이 건강해야 사회가 건강하고 나라도 건강해진다. 그래서 공자는 가화만사성 치국평천하라고 했다. 이 말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입양의 날, 스승의 날, 가정의 날, 성년의 날, 부부의 날 등 온통 가족과 가정, 예의와 사랑을 강조한 날들로 가득 차있다. 이처럼 가족과 관계되는 날이 많다는 것은 좋은 일이요. 기념할 만한 가치가 있는 날들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런 날들이 많은 것은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사랑하고 존중하며 존경해야함에 도불구하고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이날만이라도 어린이를 생각하고 어버이를 생각하며 스승을 존경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5월은 어린이 날, 어버이 날 등이 있는 가정의 달로 경로효친 사상의 고취와 건강한 사회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범시민 스승존경운동 전개,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 가꾸기, 어린이날·청소년 주간 큰잔치 등 행사도 그래서 많이 열린다.

부모들의 이기심으로 자녀가 고아가 되고 자식들의 불효막심한 폐륜으로 변냄새가 난다고 자식이 부모를 죽이고 시어머니 생신날 시어머니를 죽이는 며느리의 안타까운 사연은 우리 모두가 반성하고 깊이 생각해야한다. 어린이는 어른의 거울이다. 어버이의 은혜는 하늘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다. 호천망극(昊天罔極)의 은혜는 어버이의 내리사랑뿐이다. 부모님의 무한한 사랑에 존경과 감사를 표하며, 모진세월을 견뎌 오신 부모님의 거친 손을 따뜻하게 잡아드리는 뜻 깊은 달이 되기를 바란다. “어느새 백발이 된 부모님을 뵈며, 그 세월과 희생의 숙연함에, 양친(兩親)의 수(壽)는 홀연하기가 마치 말이 달리는 것을 문틈으로 보는 것 같구나!” “초목이 더 자라고 싶으나 서리와 이슬이 가로 막으며, 어진이가 어버이를 더 섬기려 하나 어버이는 기다려주지 않는구나!”(二親之壽, 忽如過隙, 草木欲長, 霜露不使, 賢者欲養, 二親不待)

인간은 누구나 부모가 없으면 자신의 존재 또한 있을 수 없다. 한평생 자식을 위해 살아오신 어버이를 반포지효(反哺之孝)로 섬겨야함에도 오늘날 많은 부모님들이 무관심속에 외롭게 방치되고 있다. 청소년의 탈선을 사랑과 포용으로 지켜내고 이혼이나 무책임으로 인한 영유아나 어린이를 방치해 입양의 날이 생겼다. 가정해체와 노령화로 인한 독거노인의 증가는 우리사회의 슬픈 자화상이다. 지금부터라도 우리가 부모님을 따뜻하게 안아드리자! 바쁘고 고된 각자의 생활이 있지만 자식 목소리에 마냥 좋아하시는 부모님께 전화 한통 드려보자! 그리고 그 목소리에 담긴 사랑에 귀 기울여보자! 낳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의 한량없는 은혜에 깊이 감사드리자. 효심으로 가득한 가정이라야 따뜻한 사회가 오고 그래야 그런 가정이 영속된다.

또한 우리의 꿈과 희망인 어린이들이 모두 따뜻한 가정에서 환하게 미소 짓도록 노력해야한다. 착한 어린이들은 부모님과 선생님께 감사함을 간직하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웃어른을 공경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거나 아픈 친구들에게도 따뜻하게 보살핌의 손을 내미는 사랑과 배려의 정신도 갖고 있다. 어린이들이 하얀 도화지 같은 깨끗한 마음속에서 미래에 대한 아름다운 꿈이 새록새록 자라나도록 우리 모두가 어린이에게 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이를 이끌어야 한다. 어린이는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요. 희망이다. 어린이는 자라서 대한민국을 짊어지고 나갈 미래의 역군이요. 세계무대에서 눈부시게 활약할 소중한 존재들이다. 원대한 꿈을 가지고 건강하고 씩씩하게 성장하도록 우리 어른들이 ‘따뜻한 울타리’가 되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스승의 날, 부부의날, 성년의 날도 모두 이러한 어린이의 사랑과 어른들의 곤경부재에서 비롯됐다. 5월 가정의 달이 생긴 의미도 이와 무관치 않을게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