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음 많던 수학여행,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원 클릭 ‘OK’

조달청(청장 최규연)은 그동안 잡음이 많았던 초중등학교 수학 여행과 수련활동 업체선정 계약을 교과부 관련부서와 협의, 오는 7월부터 다수공급자계약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렇게 될 경우 각급학교에서는 수학여행 및 수련활동 업체선정 계약을 나라장터 종합핑몰(www.shopping.g2b.go.kr)에서 원 클릭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도입 초기인 점을 감안해 차량, 숙박, 식사 등을 포함한 패키지상품을 우선 추진하고 연차적으로 계약대상을 차량, 숙박, 시설 등을 분리할 계획이다.

수학여행수련활동을 다수공급자계약(MAS) 방식으로 처리하면 각급 학교에서는 쇼핑몰에 등재된 업체별, 여행코스별 및 수련활동 프로그램별 내용을 종합검토한 후 자체 실정에 적합한 업체와 여행 코스를 클릭 한번으로 계약절차를 완료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각급 학교에서는 해당상품을 여러 업체와 동시에 비교한 후 편리하고 간편하게 선택구매 할 수 있고, 업체간의 자발적인 서비스경쟁이 강화돼 다수공급자계약(MAS) 이용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참고로, 현재 교육청에서 권장하고 있는 1~3개학급 단위 소규모 마여행(2천만원이하)으로의 권장사항이 본격 실시될 경우 2단계경쟁절차 없이 바로 업체선정이 가능해 구매계약절차 간소화로 계약에 따른 행정소요기간이 더욱 단축될 전망이다.

다만, 지나친 가격경쟁으로 인한 부실여행상품을 방지하기 위해 적정가격 보장과 더불어 엄격한 심사를 통해 능력 있는 업체를 우선적으로 선정할 방침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여행상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가격뿐만 아니라, 과거의 실적, 안전위생 서비스 수준, 고객만족도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평가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여행사를 선정하게 된다. 수행여행이 끝나더라도 수요자인 학생들을 통해 해당 여행사를 평가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계약조건 위반, 부실 서비스 제공 여부를 조사하여 이에 해당되는 여행사는 조달시장에서 퇴출시킬 예정이며,

정기적으로 안전위생 등에 대한 여행품질을 점검해 질 높은 수학여행이 될 수 있도록 관리 할 계획이다.

구자현 구매사업국장은 “수학여행수련활동 같이 다양한 선호를 반영해야 하는 서비스상품을 다수공급자계약(MAS)으로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향후 운영실적 평가 및 관계기관 등과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 여행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 최영민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